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무선카테고리

빠르고 간단하게 컴퓨터를 무선 와이파이 환경으로 AC1200 MU-MIMO 지원 아이피타임 A3000U USB 무선 랜카드

브레인박스기자

조회4,653회 댓글0건 작성일시 기사승인

컴퓨터를 가지고 무선 랜, 와이파이 환경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더보드에 M.2 규격의 무선 랜 컨트롤러가 붙어 있는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 별도의 USB 타입 혹은 PCIe 슬롯 타입의 랜 카드를 설치해야만 한다.  그 중에서 USB 포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가장 범용적이며, 가장 쉽고 빠른 방법으로 일반적인 컴퓨터에 적게는 4개에서 많게는 10개까지도 있는 USB 포트에 꼽기만 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는 무선 랜 컨트롤러 치고 상당히 빠른 성능을 낼 수 있도록 AC1200, MU-MIMO 등을 지원하고 있는 USB 랜 카드인 아이피타임의 A3000U 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다운로딩 성능을 낼 수 있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AC1200 MU-MIMO 지원 아이피타임 A3000U USB 무선 랜카드  






제품에 포함되어 있는 박싱 상태는 전통적인 아이피타임의 박스 제품 구성과 동일하다.  이 USB 랜카드는 2x2 구조의 안테나를 가지고 있으며 USB 3.0 포트에 연결해야 한다.  왜냐하면  USB 2.0 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2.0 이 가지고 있는 낮은 대역폭으로 인해 랜 카드의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제품의 구성은 A3000U 제품 본체 하나와 이를 연결할 수 있는 USB 3.0 크래클이 포함된다.  포함되어 있는 크래틀은 해당 USB 랜 카드 만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해당 포트에 다양한 USB 스토리지 혹은 리더기 등을 연결해서 사용해도 된다. 





제품이 구성은 간단한 편이며 USB 포트를 사용하는 제품답게 별도의 외부 버튼 등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단 무선 공유기와 별도의 비밀번호를 넣지 않고 연결할 수 있는 WPS 버튼 정도만 제품 후면에 위치해 있었다. 


윈도우10 에서는 자동적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 줘 


아마도 가장 궁금한 부분이 바로 해당 제품을 기본적으로 윈도우10 에서 인식, 사용이 가능하냐는 점일 것이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윈도우10를 사용하고 있다라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없이 바로 컴퓨터 USB 3.0 포트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했다.



▲ 리얼텍 8812BU 와이어리스 802.11ac 무선 랜 카드를 제대로 인식했다.


▲윈도우10 프로 64비트에서 자동적으로 설치가 되는 드라이버는 2018년 5월 일자 였다.   


아이피타임 A3000U USB 무선 랜카드의 듀얼밴드 성능은?  


우선 현재 브레인박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랜 속도를 측정해 보기 위해 한국전산원의 인터넷 속도 페이지를 통해 "유선" 일 때 속도를 확인해 봤다.



브레인박스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가비트 랜 서비스는 LGU+ 에서 서비스를 받고 있다.  전산원 속도 측정 페이지를 통해 해당 속도를 측정해 보니 다운로딩 속도는 약 628Mbps 정도 였으며 업로딩 속도는 774Mbps 정도 측정이 되었다.  



▲ 테스트를 위해서 아이피타임의 A7004M 유,무선 공유기가 사용되었다.  



우선 가장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5.0GHz 채널에서는 다운로딩 속도가 194Mbps 정도 그리고 업로딩 속도가 286Mbps 정도를 냈다. 이 정도의 수치는 해당 공유기에서 아이폰8 정도를 사용했을 때 측정이 되었던 무선 와이파이 다운, 업로딩 속도와 거진 비슷했다.   



2.4GHz  채널에서는 다운로딩 65Mbps 그리고 업로딩 98Mbps 정도가 측정이 되었은데 이 역시 앞서 봤던 아이폰 외에 갤럭시 스마트폰의 다운로딩, 업로딩 속도와 상당히 비슷했다.  결론적으로이야기 하자면 무선 속도는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업로딩, 다운로딩 속도와 비슷하다고 보면 될 듯 했다. 


■ 802.11ac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USB 랜 카드


이 랜카드를 사용하고자 하는 컴퓨터가 벽면에 아주 밀착이 되어 있는 편이라면 아무래도 포함되어 있는 크래틀을 이용하여 해당 랜카드를 설치하면 되며 만약 컴퓨터 후면에 여유 공간이 있다라면 바로 컴퓨터에 USB 포트에 꼽아서 사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단 컴퓨터가 테이블 등 하단에 위치하고 있다라면 아무래도 무선 간섭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조금 감안해서 설치를 해야할 듯 싶다.   이 제품이 조금 아쉬운 점이 있다라면 포함되어 있는 크래틀의 바닥면 혹은 측면을 마그네틱을 처리를 해두었다라면 조금 거 랜 카드의 안테나가 간섭이 없는 곳에서 설치가 가능할 듯 한데 그 부분이 없다라는 점일 듯 하다.


그 외에 설치 시 주의해야할 점은 랜카드가 가지고 있는 다운로딩 대역폭 자체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반드시 파랑색상의 USB 포트에 꼽아서 사용하는 것이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다라는 것이다.  만약 USB 2.0 포트에 이 제품을 꼽아서 사용하게 되면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지만 낮은 다운로딩 속도를 내기 때문에 이 제품이 갖고 있는 성능의 20% 정도만 사용하게 된다. 현재 이 제품은 오픈마켓, 가격비교 사이트 등을 통해 25,000원 선에 판매가 되고 있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