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강력한 냉각성능과 비주얼,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서린 (블랙)

"고성능 프로세서 = 고성능 AIO 쿨러" 이런 등식을 성립된 것은 그렇게 오래된 것은 아니다.  인텔 프로세서의 기준으로 보게 된다면 11세대에서 12세대로 넘어가면서 일반화가 되었고 AMD 라이젠 프로세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보다 높은 클럭으로 프로세서를 작동시키기 위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이렇게 AIO 쿨러가 일반화가 되면서 나타나게 된 것은 바로 가격경쟁력을 가진 제품이 등장하기 시작했는데 이는 AIO 쿨러가 가진 치명적인 단점인 "누수" 부분에서도 어느 정도 사용자들의 검증을 넘어서 누수에 대한 불신이 많이 없어졌다.  하지만 AIO 쿨러의 가장 치명적인 고장인 프로세서 헤더 부분의 펌프는 계속된 세대를 거치면서 내구성까지도 갖추게 되면서 이제는 편안하게 AIO 쿨러를 장착,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여기에 더불어서 AIO 쿨러를 수입하는 업체들이 자체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누수 보험까지도 더해지면서 금액적인 안정감까지도 갖게 되었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할 AIO 쿨러는 기존의 120mm 3개 쿨러가 장착된 360 라지에이터가 아닌 140mm 3개의 쿨러가 장착된 420 라지에이터가 장착된 써멀라이트의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쿨러이다.  과연 이 쿨러는 현재 구매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제품인지 천천히 살펴보로록 하자.


■ Thermalright FROZEN WARFRAME 420 ARGB 서린 (블랙)  



▲ 상세 스펙 : CPU 쿨러 / 수랭 / 팬 쿨러 / A/S기간: 5년+누수보상 / [호환/크기] 인텔 소켓: LGA1851, LGA1700, LGA1200, LGA115x , LGA2066 , LGA2011 / AMD 소켓: AM5, AM4 / [수랭] 라디에이터: 3열 / 라디에이터 길이: 457mm / 라디에이터 두께: 27mm / 호스 길이: 450mm / [쿨링팬] 팬 크기: 140mm / 팬 개수: 3개 / 25T / 3-4핀 / 베어링: S-FDB(유체) / 1750 RPM / 최대 풍량: 88.7 CFM / 풍압(정압): 2.37mmH₂O / 최대 팬소음: 29.8dBA / 작동전압: 팬 12V , LED 5V / [부가기능] LED 라이트 / PWM 지원 / 워터블록/로고 회전 / LCD / RGB / LED시스템: AURA SYNC, MYSTIC LIGHT, RGB FUSION, POLYCHROME, 제조사 소프트웨어 / [구성품/기타] 구성품: 써멀컴파운드 / 써멀유형: 주사기형 / 열전도율: 12.8W/(m·K)





▲ 최근 들어서 AIO 쿨러들이 소비자들이 빠르게 시스템에 장착, 설치할 수 있도록 3개의 쿨러는 라지에이터에 미리 장착되는 형태로 출시가 되는데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하는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쿨러도 역시 마찬가지이다.   라지에이터와 냉매 튜브와 연결되는 부분고 꼼꼼하게 마감이 되어 있었으녀 라지에이터의 방열핀 역시도 깔끔하게 처리가 되어 있었다. 



▲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AIO 쿨러는 라지에이터와 워터블럭와 연결되는 튜브는 450mm의 길이를 가진 편조 튜브로 넉넉한 길이감을 자랑하며 시스템 빌드 후 튜브의 편리한 배선을 위해 3개의 클립이 미리 장착되어 있다.  클립에는 서멀라이트 로고가 인쇄되어 있는 꼼꼼한 까지도 더했다.





▲ 라지에이터에 미리 장착되어 있는 140mm 팬은 내부에 ARGB LED 가 장착되어 있는 팬으로 서멀라이트에서 별도로 판매하고 있는 TL-C14C-S 쿨링팬이 제공된다.  이 팬은 최대 1750 RPM 정도의 속도로 회전 되며 S-FDB 베어링이 적용되어서 긴 수명과 무소음을 제공한다.  그리고 각기 팬들은 4핀 PWM 커넥터와 ARGB 5V 3핀 커넥터 한 조씩 제공하여 이를 연결해주는 방식으로 메인보드와 연결한다.




▲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AIO 쿨러의 워터펌프  (프로세서 블럭) 부분은 서멀라이트의 워터펌프가 적용되어 있으며 내부에는 9극모터, 임펨러, 마이크로 채널 핀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세서와 직접 닿는 부분은 구리 베이스로 만들어져 있다. 




▲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AIO 쿨러에는 워터펌프 부분에는 마그네틱으로 부착되는 320x240 해상도의 IPS LCD 디스플레이를 포함하고 있다.  마그네틱으로 부착이 되는 정사각형 형태이기 때문에 메인보드에서 장착하여 외부에서 보기 쉽게 방향을 바뀌어 줄 수 있다.  이 LCD 디스플레이 부분은 메인보드의 USB 2.0 헤더 그리고 USB 타입C 로 연결된다.




▲ LCD 디스플레이와 USB 케이블은 별도의 패키지로 포함되어 있다.  만약 추후에 추가적으로 이 파츠만 구입을 할 수 있다면 추가적으로 이 LCD 디스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다. 




▲ 지금까지 출시된 인텔 및 AMD 의 모든 프로세서를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스탠드-오프 를 제공하며 쿨러를 마운트 할 수 있는 가이드의 경우는 인텔 프로세서 용만 제공되는 AMD 프로세서는 메인보드에 부착되어 있는 가이드를 그대로 활용한다.




▲ 인텔과 AMD 프로세서를 장착할 때 스틸 소재의 가이드를 장착해주면 되는데 AMD 프로세서의 경우는 해당 스틸 소재의 가이드를 장착하더라도 프로세서를 교체할 수 있도록 소켓 힌지 부분과 간섭이 되지 않았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포함되는 서멀 구리스의 경우는 서멀라이트에서 별도로 판매하고 있는 서멀라이트 TF7 를 기본 제공하며, ARGB 핀 해더의 경우도 별도의 보호 커버를 포함하고 있다.


■ 직관적으로 쉬운 LCD 모니터의 설정, 서멀라이트 TRCC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AIO 쿨러의 워터펌프에 부착되는 LCD 모니터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서멀라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딩 받을 수 있는 TRCC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딩 받아서 사용해야 된다.  초기 설치를 한다면 기본적인 모드로 작동을 하게 되며 부팅 시 서멀라이트 애니메이션을 보여주며 혹은 셧다운 시 타이머 로고를 띄워준다.  



 

기본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항목들은 많은데 위 이미지에서 M1, M2 로 시작되는 부분을 더블 클릭하면 어떤 부분을 모니터링 값들을 보여줄 지 쉽게 선택할 수 있다.  왼쪽의 체크 방식을 클릭 수 해당 창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체크 아이콘을 클릭해야 해당 설정값들이 저장된다.



▲ 기본적으로 스틸 컷으로 제공되는 모니터링 스킨  



▲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애니메이션 방식의 스킨  



▲ 자신이 커스터마이즈 할 수 있도록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올릴 수 있는 옵션 


■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AIO 쿨러의 온도 테스트  



● 프로세서 : AMD 라이젠9 9900X, 라이젠9 7950X, 라이젠7 7800X3D

● 메인보드 : ASRock X670E TAICHI - 에즈윈

● 그래픽카드 : 엔비디아 지포스 RTX 4090 FE

● SSD : WD_BLACK SN850X 2TB Gen4 x4 2TB

● 메모리 : T-FORCE DDR5-6400 16GB x2 

● 파워: 마이크로닉스 위즈맥스 플래티넘 1200W 풀 모듈러 




▲ AMD 라이젠9 7950X 프로세서의 올코어 작동시 측정되는 클럭, 온도 및 소비전력  



 

▲ AMD 라이젠9 9900X 프로세서의 올코어 작동시 측정되는 클럭, 온도 및 소비전력  



 

▲ AMD 라이젠7 7800X3D 프로세서의 올코어 작동시 측정되는 클럭, 온도 및 소비전력  



 

강력한 냉각성능과 비주얼,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서린 (블랙) 


우선 테스트로 진행된 라이젠 프로세서는 7000 시리즈 중에 최고 상위 모델도 게이밍 프로세서인 라이젠7 7800X3D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라이젠9 9900X 프로세서이다.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최고 상위 모델 답게 최대 200W 정도의 소비전력을 사용하는데 라이젠7 7800X3D의 경우는 80W 대 그리고 라이젠9 9900X 프로세서는 160W 대 소비전력을 사용했다.  그 때 확인되는 온도는 7950X, 7800X3D, 9900X 약 87도, 71도, 68도 로 7800X3D 프로세서는 낮은 소비전력에도 불구하고 70도 내외의 온도를 보이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정리를 해보자면 약 200 W 소비전력을 사용하는 프로세서는 약 80도 중반대의 온도를 유지하고 있어서 하이엔드급 프로세서를 사용할 때 이 정도 내외의 소비전력을 사용하는 프로세서에서는 넉넉한 냉각 성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라이젠7 7800X3D 프로세서의 경우는 공냉 쿨러를 사용해도 좋을 듯한 낮은 소비전력량을 가지고 있었지만 실제 높은 온도가 측정되었으며 최근에 출시된 라이젠9 9900X 프로세서는 160W 의 소비전력을 소모했지만 상당히 발열이 억제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듀얼 타워 공냉 VS 3열 AIO 쿨러 중에서 무엇을? 


라이젠 프로세서 특히나 이번 라이젠 9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전 세대 대비 싱글 코어의 성능을 끌어올렸으며 라이젠 7000 시리즈 동급 대비 늘어난 멀티 코어 성능까지도 보인다.  그러면서 더 긍정적인 부분은 소비전력량을 최소화 하여 발열 부분도 상당히 낮추었다는 점인데 이로 인해 듀얼 타워 공냉을 구입해야 하는 생각 마저도 들게 만들었다.   하지만 듀얼 타워 공냉 쿨러도 5만원 대 제품부터 비싸게는 10만원이 넘는 제품까지도 다양한 제품들이 존재하는 만큼 성능에 대해서는 천차만별이다. 


그래서 오히려 넉넉한 쿨링을 갖고 조용한 시스템을 구성하길 원한다면 당연히 AIO 쿨러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관점에서 보게 된다면 이 서멀라이트 프로즌 워프레임 420 ARGB 서린 (블랙)는 360 라지에이터 크기를 가진 AIO 쿨러 보다 커진 420 라지에이터가 사용되어 보다 강한 쿨링 성능을 갖고 있으며 더불어서 프로세서의 온도 등 다양한 컴퓨터의 작동 상태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마그네틱 방식의 LCD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만큼 최근 유행하는 있는 어항 케이스 혹은 많은 부분이 강화 유리로 사용된 케이스에 추가적으로 보는 즐거움 까지도 더할 수 있는 제품으로 오늘 기사로 소개한 블랙 제품 외에 화이트 제품까지도 존재하기 때문에 개인의 취향에 맞추어서 구입할 수 있는 괜찮은 AIO 쿨러로 보인다.  만약 자신이 어항케이스를 구입하고 싶고 라이젠7 등급 혹은 코어 i7 이상의 프로세서로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하려는 분들이라면 꼭 구매리스트에 올려보시길 바란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