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다크플래쉬가 만든 스테디 셀러, 듀얼 타워 공냉팬 darkFlash Ellsworth D21 Black

프로세서의 소비전력 이와 더불어서 늘어난 열기로 인해 최근 프로세서 리테일 박스에 포함되는 기본 쿨러 보다 적어도 하나의 팬에 여러 개의 히트파이프 쿨러가 적용된 타워형 쿨러를 찾는 분이 대부분이다.  여기에서 조금 더 이야길 하자면 한 쪽 측면 혹은 전면까지도 강화 유리가 적용된 케이스가 인기를 끌게 되면서 케이스 내부에 보다 많은 숫자의 쿨러를 장착해야 되는 상황까지도 오게 되었다.   그렇다 보니 기본적으로 프로세서에 사용되는 쿨러는 보다 고성능 그리고 가성비 제품을 찾게 되는 것이 요즘 트렌드이다.


오늘 소개할 제품은 기존에 출시가 되었지만 꾸준하게 판매가 되고 있는 다크플래쉬 케이스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눈여겨 봐야할 제품인 Ellsworth D21 Black 듀얼 타워 공냉 쿨러다.  과연 이 제품인 어떤 성능을 보이는지 천천히 보도록 하자.


■ darkFlash Ellsworth D21 Black 



▲ 간략 스펙 : CPU 쿨러 / 듀얼타워형 / 공랭 / 팬 쿨러 / TDP: 265W / A/S기간: 3년 / [호환/크기] 인텔 소켓: LGA1700, LGA1200, LGA115x , LGA1366 / AMD 소켓: AM5, AM4 , FMx/AMx(AM1제외) / 가로: 130mm / 세로: 135mm / 높이: 155mm / 무게: 1.144kg / [쿨링팬] 팬 크기: 120mm / 팬 개수: 2개 / 25T / 4핀 / 베어링: Hydro(유체) / 1600 RPM / 최대 풍량: 73.17 CFM / 풍압(정압): 1.86mmH₂O / 최대 팬소음: 24.6dBA / 작동전압: 팬 12V / [부가기능] PWM 지원 / non-LED / [구성품/기타] 써멀유형: 주사기형 / 열전도율: 12.2W/(m·K)



▲ 다크플래쉬 Ellsworth D21 Black 안에는 현재 존재하고 있는 인텔, AMD 모든 프로세서에 장착할 수 있는 쿨러 마운트 및 가이드 그리고 스탠드 오프를 제공한다.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혹은 사용하고 있는 쿨러에 맞추어서 가이드 및 스탠드 오프를 사용하면 된다. 



 

▲ 다크플래쉬 Ellsworth D21 Black 쿨러는 신기하게도 2개의 120mm 팬이 미리 장착 되어 있으며 2개의 팬을 하나의 PWM 4핀 커넥터로 제어하기 위한 케이블도 미리 장착되어 있다.   이 이야기는 시스템을 조립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편리한 부분으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다.   2개의 팬 그리고 히트파이프에 스테킹 되어 있는 알루미늄 방열판은 촘촘하며 마감이 잘 되어 있었다.



▲ 이 쿨러에 사용된 히트파이프의 갯수는 총 6개로 6mm 의 지름을 갖는데 프로세서에서 발생하는 열을 1차적으로 받아서 빠르게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방열판 및 팬에서 식은 냉매는 다시 하단으로 흘러 프로세서의 열을 다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게 된다.



▲ 프로세서의 상단 히트 스프레더에 접촉되는 쿨러의 헤더 부분은 깔끔하게 래핑이 되어 있으며 구리 소재로 만들어졌다.  아무래도 이 래핑 부분의 마감이 깔끔하게 되어 있지 않으면 서멀 그리스를 바르더라도 정확하게 밀착 되지 않아 열 손실이 일어나게 되므로 이 부분의 마감이 중요한데 darkFlash Ellsworth D21 Black 는 이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정도로 잘 마감 처리 되어 있었다.





▲ 기본적으로 미리 장착되어 있는 2개의 팬은 120mm 최대 풍량 73.17CFM 를 내며 PWM 방식으로 작동된다.  이 쿨러의 사용된 베어링 종류는 하이드로 베어링으로 저소음, 긴수명을 갖고 있는 것이 큰 특징이다.  해당 쿨러의 엣지 부분에는 고무로 마감 처리해서 팬의 작동시 발생할 수 있는 진동을 최소화 하여 알루미늄 방열판으로 전달한다.


인텔 프로세서에서 darkFlash Ellsworth D21 Black 성능은? 



▲ 에즈락 Z790 NOVA WIFI (에즈윈) 메인보드의 전원 인가 설정 


메인보드는 인텔의 Z790 칩셋 기반의 에즈락 Z790 NOVA WIFI 하나로 사용이 되었으며 그래픽카드 및 다른 주변기기들은 동일하게 세팅하였다.  이번 쿨러 기사를 위해서 사용된 프로세서 총 3가지로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 인텔 코어 i5 14400F

● 인텔 코어 i7 14700F

● 인텔 코어 i7 14700K  


자, 우선 해당 프로세서들이 아이들 상태에서 작동하는 클럭 수치, 풀코어로 최대로 작동될 때 클럭 수치 더불어서 소모하는 전력량을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다.





▲ 위 차트로 부터 아이들 상태시 클럭 속도, 풀코어 풀로딩 상태시 클럭 속도, 그리고 아이들과 풀로드시 전력 소모량 


메인보드의 전력을 완전히 해제해도 프로세서가 받아 들일 수 있는 전력량에는 한계를 보이는데 압도적으로 코어 i7 14700K 프로세서가 높다.  특히나 모든 코어를 최대 클럭치로 사용할 때 약 252W 정도를 계속해서 소모하는데 이 때 프로세서가 낼 수 있는 최대 온도치 라고 보면 될듯 하다.   이 때 특정된 각기 프로세서 별 온도는 아래와 같다.




▲ 아이들 시 및 풀로드시 측정되는 각기 프로세서의 최대 온도 및 해당 작동시 장착되어 있는 2개의 팬 RPM 속도 


■ 다크플래쉬 풀셋으로, darkFlash Ellsworth D21 Black 쿨러 


전체적으로 팬의 최대 작동 속도는 비교적 낮은 편에 속했는데 최대 1,600 ~ 1,650 선을 꾸준하게 유지했다.  이 때 최대치 특히나 250W 정도의 소비전력량을 소모하고 있는 코어 i7 14700K 에서 측정되는 최대 온도치는 약 98도 정도 였다.  비교적 높은 범주에 속하는 온도를 보여주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때 작동되는 팬에서 내는 소음 자체는 상당히 낮았다.   


마지막으로 이 darkFlash Ellsworth D21 Black 쿨러의 성능은 코어 i7 14700K 에서 사용하기에 조금 무리가 있어보였지만 이 하위 모델 그래픽스 코어가 빠져 있는 코어 i7 14700KF 혹은 이번 테스트로 진행이 되었던 코어 i7 14700F 에서는 상당히 안정적인 온도를 보여주었다.  마지막으로 코어 i5 프로세서의 경우는 이 쿨러의 성능이 넘쳐나기 때문에 50도 미만의 상당히 낮은 온도를 보여주었다.  그래서 코어 i5 모델의 경우는 싱글 타워 쿨러인 darkFlash Ellsworth S21 모델 정도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