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서 낸드 플래시 기반의 저장장치들의 가격이 오름세다. 아무래도 가격 상승 부분은 낸드 플래시 메모리의 감산에 의한 것을 보이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낸드 플래시 기반 저장 장치들의 재고 숫자가 많은 편이기 때문에 제조사, 수입사들에 따라서 가격 상승이 있고도 혹은 그대로 유지하기도 한다. 컴퓨터, 노트북은 이제 낸드 플래시 기반의 저장 장치가 없다면 느린 속도와 더불어서 배선 등에 의한 유지 관리도 뒤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낸드 플래시 기반의 2.5 인치 SSD 는 서버 엔터플라이즈 쪽으로 수요가 늘어나겠지만 일반 개인들의 컨슈머 영역에서는 사양길임이 분명하다.
오늘 브레인박스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제품은 이메이션 M.2 SSD 중에서 상위 스펙을 가지고 있는 이메이션 Z991 Gen4 x4 2TB 이다. 과연 이 제품이 어떤 성능을 보이는지 천천히 살펴보도록 하자.
■ 이메이션 Z991 M.2 NVMe (2TB)
▲ 상세 스펙 : 내장형SSD / M.2 (2280) / PCIe4.0x4 (64GT/s) / NVMe / 3D낸드 / PS5 호환 / [성능] 순차읽기: 7,000MB/s / 순차쓰기: 6,900MB/s / [지원기능] TRIM / S.M.A.R.T / ECC / [환경특성] MTBF: 160만시간 / TBW: 1,400TB / A/S기간: 5년 / 방열판 미포함 / 두께: 3.5 또는 2.15mm
▲ 제품의 기본적인 패키지 구성은 본체와 더불어서 간단한 설치 및 사용설명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제품의 사용 보증 기간은 5년이며 상당히 넉넉한 편이다.
▲ 제품에는 2개의 하이닉스 디램이 캐시 메모리로 사용되었으며 총 8개의 512M 낸드 플래시로 전체 용량을 2TB 로 구성된다.
▲ 크리스탈디스크마크 인포를 통해 확인해볼 수 있는 이메이션 Z991 2TB의 세부적인 정보
■ 이메이션 Z991 M.2 NVMe 1.4 Gen4x4 2TB 성능 테스트
이번 기사를 테스트 하기 위해 인텔 플랫폼 시스템을 진행이 되었는데 비교적 높은 스펙, 메인보드가 사용되었다. 특히나 메인보드의 경우는 PCIe 5.0 x4 를 지원하는 제품인 만큼 프로토콜로 인한 성능 저하 부분은 최대한 없도록 진행이 되었다.
● 프로세서 : 인텔 코어 i9 14900KS
● 메모리 : T-FORCE DDR5-6400 16GB x2
● 메인보드 : ASRock Z790 NOVA WIFI - 에즈윈 (M.2 2280 SSD 장착 스펙, PCIe 5.0x4 1개,PCIe 4.0 x4 4개)
● 그래픽카드 : NVIDIA GeForce RTX 4080 SUPER FE
● 파워 : 마이크로닉스 클래식2 1050W 풀모듈러
우선 테스트를 위해 운영체제 및 테스트 프로그램이 들어 있는 M.2 SSD 는 Z790 칩셋의 PCIe 4.0 x4 레인에 연결된 포트에 연결하였으며 리뷰의 주인공인 이메이션 Z991 SSD는 프로세서의 PCIe 5.0 x4 레인에 연결된 포트에 장착되어 성능을 측정했다. 그리고 비교를 위해 테스트된 SSD 들도 동일한 위치인 Gen5 x4 PCIe 레인에 연결되어 테스트가 되었다. 자, 우선 가장 많은 분들이 빠르게 SSD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는 크리스탈디스크 마크의 성능과 동일한 조건으로 IOMETER 에서 테스트를 했을 결과를 알아봤다. 이 결과는 많은 분들이 알다 시피 제조사가 패키지에 인쇄를 하는 연속 읽기, 쓰기의 성능이다.
▲ 이메이션 Z981, Z991 의 연속 읽기 쓰기 성능은 스펙 표기에 맞는 성능으로 측정이 되었다. - 높을 수록 우수
이제는 윈도우가 실행이 되고 있는 가장 많은 부분 체감할 수 있는 4K 파일의 읽기와 쓰기를 80% , 20% 주었을 때 성능을 알아보도록 하자. 이 부분의 성능이 높을 수록 아무래도 시스템 운영체제 상에서 체감이 되는 부분이다.
▲ 동시에 읽기 및 쓰기 테스트를 램덤으로 했을 때 측정되는 결과 - 높을 수록 우수
테스트 결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상당히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는데 아무래도 초기에 나왔던 컨트롤러 그리고 펌웨어에서도 많은 부분 개선된 것이 반영이 되어 있다 보니 이 4K 파일 테스트에서 상당히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 부분에서 성능은 오늘 기사로 소개한 이메이션 Z991 2TB 모델이 가장 높게 측정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2개의 복사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이 때 각기 SSD 들이 완료가 되는 시간을 측정했으며 단위, 초 그리고 복사 테스트인 만큼 빠르게 끝나게 되는 시간이 기준 되므로 낮을 수록 빠른 제품이다.
▲ 22G, 50G, 100G 단일 ZIP 파일 복사 테스트 - 낮을 수록 우수
하나의 단일 파일을 복사 완료된 시간을 측정하면 이메이션 Z991은 가장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다. 그 중에서 가장 빠른 성능을 보였던 부분은 100 GB 단일 파일이었다. 약 32초 정도 걸려서 가장 느렸던 제품이 54초 인 것에 비해 약 20초 이상 빠른 복사 성능을 냈다. 그리고 Z981 일도 하드웨어 캐시가 없는 제품이었음에도 약 50GB 정도 용량까지는 비교적 빠른 성능을 보였지만 그 이상의 파일이 커지게 되면 느려지는 현상을 보여주었다. 이 부분이 낸드 플래시 캐시를 사용하는 SSD와 하드웨어 D램 캐시가 사용된 SSD과 극단적인 차이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었다.
▲ 80GB, 50GB, 30GB 작은 파일들과 하나의 ZIP 파일을 통한 복사 테스트 - 낮을수록 우수
마지막으로 일반인들이 조금 사용할 수 있는 하나의 폴더에 작은 파일들과 큰 파일들이 혼재 되어 있는 폴더를 복사했을 때 상황을 가정한 복사 테스트를 진행했다. 결과에서 보게 되면 캐시 메모리의 영역 안에서 파일들의 크기들이 충분하게 포함이 되다 보니 각기 SSD 들 무난한 혹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나다 오늘 소개한 Z991 2TB 모델이 가장 빨랐는데 폴더의 크기에 따라서 20~30초 정도 빠르게 복사가 완료 되었다.
■ 크리에이터, 하이엔드 게이머를 위한 이메이션 Z991 M.2 NVMe 1.4 Gen4x4 2TB
이번 기사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는 이 제품은 크게 보면 하드웨어 캐시가 없는 이메이션 Z981 2TB 에서 실제 복사 영역 정도에서 성능 차이가 났다. 실제 사용 영역에서는 오히려 낸드 플래시에 많은 영역을 할애 하여 사용하고 있는 Z981 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는 성능을 보였다. 이 부분은 오히려 읽기 캐시 부분에 보다 많은 양의 낸드 플래시 영역을 할애하기 때문에 물리적인 낸드 플래시 크기를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 떨어지는 부분도 발생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일반적인 게이밍, 사용자 환경에서는 수치적으로 차이가 존재하지만 체감적으로 존재하는 부분이 그렇게 크지 않다.
하지만 낸드 플래시와 하드웨어 D 램 캐시가 달려 있을 때 빛을 발하는 부분은 바로 파일의 복사, 이동 부분이다. 예를 들어 다른 디바이스에서 파일을 읽기 해당 제품에 복사를 하는 경는 "쓰기"에 치중된 영역이기 때문에 캐시의 작동 방식은 어느 정도 사용하고 있는 특히나 자주 사용하고 있는 파일 등을 빠르게 "읽어" 오는 영역이므로 복사의 영역은 이와 다른 패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운영체제 윈도우 환경에서는 당연히 쓰기 성능 보다는 읽기 성능 자체가 크게 부각이 되기 때문에 굳이 D램 하드웨어 캐시가 있는 것보다 낸드 플래시 영역에 캐시를 구성해 빠른 속도를 내는 것이 효율성, 가성비 측면에서 SSD 제조사가 가격적 차별화를 위해 취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M.2 SSD에 장착되어 있는 디램 하드웨어 캐시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는 방식이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Z991 SSD는 윈도우 환경에서 가장 빠른 성능으로 인해 읽기 / 쓰기가 동시에 일어났을 때 안정적인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보여주었으며 복사 테스트 에서도 가장 빠른 성능을 보여주어서 SSD에 많은 쓰기와 읽기 작업들을 많이 하는 크리에이터들이나 하이엔드 게이머 들에게도 추천할만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 이메이션 Z981 Gen4 x4 2TB
게이머, 사용자 및 일반 영역 환경
가성비를 위한 시스템 구성
●이메이션 Z991 Gen4 x4 2TB
대형 파일의 복사, 편집 등을 하는 크리에이터
PC 기반의 하드코어 게이머 그리고 플레이스테이션에 장착하고자 하는 분
스토리지에 비용적 투자를 하고자 하는 유저
최신리뷰
-
리뷰카테고리
-
리뷰카테고리
-
리뷰카테고리
-
리뷰카테고리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