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PS5 에서 넉넉한 저장 공간을 WD_BLACK SN850P NVMe Gen4 x4 SSD 1TB

게임을 즐기는 기기는 정말 여러가지이다.  컴퓨터를 시작으로 플레이스테이션, XBOX 를 거쳐서 이제는 스마트폰으로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특히나 빨라진 와이파이 및 LTE, 5G 를 넘어서는 통신 속도로 인해 너무 나도 빠른 속도로 게임을 다운로딩, 플레이할 수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태생적으로 저장하는 공간으로 나누어져 상품 라인업을 구축하다보니 애플 아이폰의 경우는 고용량 제품의 가격이 만만치 않다.   


컴퓨터에서의 게이밍 환경은 어떤가?  외부 ODD 등, CD-ROM 를 통해 컴퓨터에 설치하는 시대는 예전에 지나가 블리자드, 스팀, 에픽스토어 등 다운로딩 받아 게임을 설치 즐기는 DLC 방식이 대세다.  문제는 4K 해상도로 넘어가면서 고화질과 고음질을 컨텐츠까지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들의 용량이 하루가 멀다하고 늘어나고 있다.  여기에 독립적인 게임 콘솔인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 는 어떤가?  이 두가지 대표 게이밍 콘솔 기기들도 역시 동일한 딜레마에 빠져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기기의 한정된 스토리지 용량, 고품질의 게이밍 환경을 느끼기 위해서는 외부 스토리지 확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WD_BLACK SN850P NVMe SSD 1TB For PS5 



▲ 간략 스펙 : 내장형SSD / M.2 (2280) / PCIe4.0x4 (64GT/s) / NVMe / TLC(기타) / 3D낸드 / PS5 호환 / [성능] 순차읽기: 7,300MB/s / 순차쓰기: 6,300MB/s / 읽기IOPS: 800K / 쓰기IOPS: 1,100K / [지원기능] TRIM / S.M.A.R.T / 전용 S/W / [환경특성] TBW: 600TB / A/S기간: 5년 , 제한보증 / 방열판 포함 / 두께: 9.89mm / 30.4g




▲ WD_BLACK SN850P NVMe Gen4 x4 SSD 1TB 은 내부에 간단한 PCB 재질의 패키지, 외부 종이 박스로 마감이 되어 있다. 





▲ 제품은 단면 구조의 SSD가 외부에 방열판으로 조립이 되어 있으며 상단에 방열판 그리고 방열핀을 꼼꼼하게 넣어서 제품에서 발생하는 발열을 최대한 돕는 구조로 디자인 되어 있다. 





▲ 플레이 스테이션5 의 측면으로 위로 간단하게 밀고 내부의 스틸 소재의 가이드를 제거하게 되면 쉽게 WD_BLACK SN850P NVMe Gen4 x4 SSD 1TB 를 설치할 수 있다. 



▲ 소니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본 PS5 확장용 스토리지 가이드 중
 


우선 소니 플레이스테이션5에 설치가 가능한 M.2 스토리지 규격은 몇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첫번째는 Gen4 x4 를 지원하는 연속 읽기 5,500MB/s 성능을 내야 하며, M.2 2280 규격의 SSD는 양면 구조 보다는 단면 구조를 그리고 SSD 제조사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방열판을 장착하고 있을 것 이다.   그래서 오늘 소개하는 WD_BLACK SN850P NVMe Gen4 x4 SSD 1TB 위 3가지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하는 스펙을 가지고 있다.  연속 읽기 및 쓰기 속도는 컴퓨터에 연결해서 쉽게 확인이 가능했다.



▲ 컴퓨터를 통한 간단한 성능 테스트 - 제품에 표기가 되어 있는 연속 읽기 / 쓰기 성능을 보여주었다.


넉넉한 PS5 스토리지 확장을 위하여 


M.2 규격의 SSD는 탄생 초기 노트북 플랫폼에서 처음으로 시작해서 지금은 컴퓨터에 완전한 대중화를 이루었으며 현재 외부 USB 확장 스토리지를 거쳐서 이제는 소니의 플레이 스테이션5 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까지 확장되고 있다.  게이밍 콘솔의 경우는 AMD 라이젠 프로세서가 사용된 작은 컴퓨터 같은 느낌이기 때문에 사실 PCIe 레인을 활용한 M.2 스토리지의 사용은 자연스러운 부분도 있다.   그리고 게이임 콘솔의 외부적인 변화 중에 하나는 블루레이를 필두로 한 ODD 의 쇠태다.  일본 본토를 기준으로 보게 된다면 콜렉션의 개념으로 타이틀을 모으고 특히나 전 세대 플레이스테이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ODD 가 붙어 있는 모델들을 선호한다.   그리고 추가적인 기능으로 블루레이까지도 볼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동영상 플레이어 로써의 플레이스테이션은 최근 OTT 등의 발전으로 그 의미가 퇴색되었다. 



일본과 아니 엄밀하게 국내와 해외의 가장 큰 인터넷 차이점은 "속도" 일 것이다.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터넷 속도는 굳이 블루레이 기반의 타이틀로 게임을 하기 보다는 다운로딩 받아서 빠르게 게이밍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독립적인 게이밍 보다는 어려명이서 멀티 플레이를 즐기는 게임성의 변화도 역시 최근의 큰 변화다. 그도 그럴 것이 블루레이의 읽기 속도는 M.2 기반의 SSD 보다 현저하게 느리기 때문에 FHD ~ UHD 해상도의 고화질을 빠르게 뿌려주기 위해선 빠른 M.2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소니, 마이크로소프트 등에서는 하나의 타이틀을 판매하기 위한 스토어를 운영하기 보다는 "구독형" 서비스를 보다 강화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월 단위로 2만원 내외의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면 많은 게임을 다운로딩 받아 설치, 플레이할 수 있다.   


그 점에서 본다면 소니의 PS5 에서는 이 외부 스토리지의 추가, 사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WD_BLACK SN850P NVMe Gen4 x4 SSD 1TB 는 소니의 공식 인증을 받아 소니의 트레이마크와 더불어서 PS5 로고까지도 인쇄가 되어 있는 "제대로 인증"을 받은 스토리지다.  한번의 구입, 사용으로 장기간 사용해야만 하는 환경적인 특성을 이해한다면 당연히 이 소니 인증을 받은 스토리지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무대로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을 즐기는 데 최선이 아닐까 싶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