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 정도의 가족 기준으로 볼 때 가정에서 2만원 내외의 2.4GHz 싱글 밴드, 100Mbps 급의 유, 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다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고성능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에 관심이 가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등은 자연스럽게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환경의 편리함에 익숙해져 있는 데다가 나아가서 일부 게임 콘솔 들도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을 하다 보니 예전에 유선으로 해당 기기들을 연결했을 때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일반인들은 가장 크게 눈여겨 보는 것은 구입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무선 와이파이 환경에서 얼마나 빠른 성능을 내느냐 하는 부분일 것이다.
물론 빠른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통신 회선 (통신사의 인터넷 서비스)가 빠른 속도를 내야 함은 물론이다. 만약 100Mbps 급 이상의 통신 속도를 사용하고 있다라면 100Mpbs 급 이상, 듀얼밴드 지원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전체적인 인터넷 속도를 끌어올리는 데 필요충분 조건이다.
■ 미디어텍 듀얼코어 CPU탑재, 아이피타임 A5004NS-M
이 공유기의 대략적인 스펙을 확인해 보자면 11AC / 5GHz 3Tx-3Rx 1300Mbps + 2.4GHz 3Tx-3Rx 600Mbps 듀얼 밴드 지원을 비롯하여 공유기 성능의 측도라고 볼 수 있는 프로세서 부분과 메모리는 미디어텍 듀얼코어 880MHz CPU탑재, DDR3 128MB가 사용되어 되었다. 그리고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위하여 MU-MiMo (WAVE2)를 지원한다. 그 외에 USB 2.0 포트 를 통한 네트워크 서버 지원 및 나스 지원, 4포트의 기가비트 유선을 지원하며 제품의 크기는 82.5 x 133.5 x 33 mm (안테나크기 제외), 458g 쿠게를 지녔다. 제품의 소비전력은 24W 정도 이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액세서리는 4가지 종류 정도의 설치 가이드 및 설명서와 랜 케이블 마지막으로 공유기의 어댑터 정도가 포함되어 있다.
■ 유선 랜포트를 통한 속도 측정
이 기사를 작성하기 위해서 테스트가 되는 브레인박스 사무실에는 LGU+의 기가비트 광랜 서비스를 받고 있다. 이 서비스의 경우 최소 300Mbps 에서 최대 900Mbps 급 성능을 보증 하는데 예전 100Mbps 급의 서비스에 비해 범위로 속도 보증을 보는 것이 조금 다르다. 그래서 대부분의 브레인박스에서 테스트가 되는 시기는 금요일 8시 이후 혹은 토요일 오전에 속도 측정을 한다. 그리고 당연히 브레인박스 사무실에서는 해당 테스트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 외에 다른 제품들을 해당 공유기에 물리지 않는다.
무선이 아닌 유선으로 측정을 했을 때 업로드 속도는 898Mbps 속도를 냈으며 가장 중요한 다운 로딩 속도는 이와 비슷한 872Mbps 정도의 속도를 냈다. 이 정도의 유선 기가비트 랜 속도는 LGU+ 가 보증하고 있는 범위 정도에 충족하며 이번 기사의 주인공인 A5004NS-M 속도를 100% 끌어냈다고 볼 수 있다.
■ 최신 스마트폰의 무선 와이파이의 다운로딩 속도는?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총 4가지 서로 다른 종류의 스마트폰을 활용하였다. 필자도 이와 같은 속도 측정을 조금 처음 해보는 것이라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이 힘들었다. 이런 측정을 한 이유는 아무래도 개인적으로 동일한 공유기에 총 4가지 종류의 서로 다른 스마트폰의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가 가장 궁금했기 때문이었다.
무선 와이파이 업로등 및 다운로딩 테스트는 2개의 2.4GHz 그리고 5.0GHz 밴드에서 진행이 되었다.
■ 애플 아이폰X
애플의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폰X 의 와이파이 관련된 스펙을 찾아보게 되면 "MIMO 방식의 802.11ac Wi‑Fi" 이라고 단촐하게 나와있다.
▲ 좌, 2.4GHz 다운로딩 속도 / 우, 5.0GHz 다운로딩 속도
2.4GHz 대로 와이파이를 연결했을 때 다운로딩 속도는 78Mbps 정도로 측정이 되었으며 업로딩 속도는 74.8Mbps 정도로 였다. 그리고 5.0GHz 속도에서는 약 2배 정도의 속도인 165Mbps, 125Mbps 정도를 확인 되었다.
■ 애플 아이폰8
애플의 아이폰8도 앞서 간단하게 설명을 했던 아이폰X 와 동일한 스펙을 가지고 있는 무선 랜 모듈을 장착하고 있는 듯 했다. 애플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면 "MIMO 방식의 802.11ac Wi‑Fi" 라고 동일하게 표기가 되어 있었다.
아이폰8 에서 2개의 채널 다운로딩 속도는 앞서 봤던 아이폰X 대비 빠른 속도를 냈는데 그 중에서 5.0GHz 의 다운로딩 속도는 탁월했다. 무려 381Mbps의 다운로딩 속도와 273Mbps 의 업로딩 속도를 냈다.
■ 삼성, 갤럭시 S9+
전통적으로 애플이 아이폰 보다 항상 빠른 스펙을 통해 와이파이 속도에서 큰 강점을 보였던 삼성의 갤럭시 시리즈는 이번 S9 시리즈로 들어오면서 보다 다양한 무선 랜 스펙 (규격)을 지원한다. 삼성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보면 802.11 a/b/g/n/ac 2.4G+5GHz, VHT80 MU-MIMO,1024-QAM 이렇게 지원을 한다고 표기를 하고 있다. 애플 아이폰 시리즈에서 MU-MIMO 지원을 통해 보다 빠른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 좌, 2.4GHz 다운로딩 속도 / 우, 5.0GHz 다운로딩 속도
3번째 스마트폰인 갤럭시 S9+ 모델을 통해 업로딩 및 다운로딩 속도를 측정해 봤는 상당히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2.4GHz 대 에서는 124Mbps 다운로딩 속도를 그리고 117Mbps 업로딩 속도를 냈는데 이 수치도 동일한 채널을 사용했을 때 아이폰들 보다 높았다. 그리고 5.0GHz 주파수에서는 무려 404Mbps 의 다운로딩 그리고 469Mbps 의 업로딩 속도가 측정되었다. 무선 와이파이의 속도가 이 정도 나온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이었다.
■ LG, G7 ThinQ
LG의 G7 ThinQ 모델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핫"한 스마트폰으로 일단 삼성 갤럭시 S9 보다 높은 가성비를 지니고 있는 제품으로 LG가 크게 공을 들이고 있는 만큼 시장에서 좋은 반응이 나오길 개인적으로 기대하고 있는 스마트폰이다. 그리고 상위 제품이라고 보기에 애매하지만 G7 + 제품은 이 제품에서 메모리 부분만 늘어난 제품으로 뉴 모로칸 블루 색상만 출시가 된다. 오늘 테스트로 진행된 모델은 G7 라즈베리 로즈 64GB 모델이다.
▲ 좌, 2.4GHz 다운로딩 속도 / 우, 5.0GHz 다운로딩 속도
■ 유선 및 무선 와이파이 속도는 상당히 만족스러운 A5004NS-M 유무선 공유기
오늘은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한 AC1200 지원 A5004NS-M 공유기를 최신 스마트폰에서 어느 정도 다운로딩 및 업로딩 속도를 내는지 확인해봤다. 결과에서 볼 수 있듯이 해당 스마트폰이 지원하는 무선 와이파이 규격에 따라 적지 않게 다운로딩 속도 차이를 냈는데 애플의 iOS 제품들 보다 안드로이드 계열의 스마트폰이 제법 빠른 속도를 냈으며 더 나아가서는 삼성의 갤럭시 S9 + 제품이 MU-MIMO를 제대로 지원을 해서 놀라운 다운로딩 속도와 업로딩 속도를 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서 여러 차례 설명을 했듯이 빠른 다운로딩 성능을 스마트폰 혹은 와이파이로 연결된 기기에서 느껴보려면 선행 되어야할 것이 바로 인풋 즉, 자신이 서비스를 받는 인터넷 회선 속도가 당연히 빨라야 한다는 점은 꼭 알아야할 듯 하다. 너무 나도 당연스럽겠지만 말이다. 오늘 기사를 통해 소개한 아이피타임 A5004NS-M 공유기는 오픈마켓 혹은 포탈 사이트 등에서 6만원 중반대에 구입이 가능하다.
최신리뷰
-
리뷰카테고리
-
리뷰카테고리
-
리뷰카테고리
-
리뷰카테고리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