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블리자드,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설치 부터 실행 그리고 달라진 모습들

여러가지 뉴스를 통해 스타크래프트 : 리마스터 (이하 스타 리마스터) 는 이스포츠 전체적인 업계의 변화를 조금씩 조금씩 가져가는 모양세이다.  우선 아프리카에서는 ATL 리그를 통해 총 상금 1억여 원이 걸린 대회를 진행하는 가 하면, 옥션과 재능공유플랫폼인 탈잉에서는 오프라인 강의 프로그램까지도 마련하는 듯 게임 산업을 포함한 컴퓨터 그리고 온라인 컨텐츠 시장까지 전반적인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런데 예전 스타크래프트를 즐겼던 분들이 가장 당황해 하는 것이 바로 기존 스타 크래프트 접속 방식으로 생각을 한다라는 점인데, 블리자드에서는 스타2, 오버워치,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등 다양한 게임들을 하나로 모아 실행을 할 수 있는 런쳐인 "블리자드 앱" 를 통해 접속할 수 있도록 달라져 있다. 


 

▲ 블리자드 앱을 통해 자신이 구입한 모든 블리자드 게임을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실행도 가능하다.


우선 스타 리마스터를 즐기기 위해서는 첫번째로 해야할 것은 바로 배틀넷에 새로운 아이디를 만들어야 한다라는 점이다.  예전 스타크래프트를 한 계정으로 굳이 기억해서 접속하지 말고 배틀넷에 자신이 사용하는 메일 계정을 이용하여 배틀넷의 아이디를 생성한다.  (아이디의 생성은 실명 인증 등을 포함하고 있는 일반적인 사이트의 회원 가입과 큰 차이가 있지 않다.)


1. 블리자드 앱을 인스톨한 후, 자신이 생성한 계정으로 로그인



앞서 회원 가입을 통해 배틀넷을 가입했다라고 하면 만들어준 아이디(이메일 계정으로 만든)와 설정한 비밀번호를 넣게 되면 바로 블리자드 앱을 실행할 수 있다. 


2. 스타 리마스터를 질러보자. ^^




블리자드 앱 메뉴 중에 "샵"를 클릭하면 되면 블리자드의 공식 쇼핑몰로 이동을 하게 된다.  위부에 페이지가 아닌 블리자드 앱 상에서 이루어지니 쉽게 접근 및 클릭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샵에 대양한 블리자드 게임들을 구경을 일단 한 다음 스타크래프트 : 리마스터 를 클릭하게 되면 구매가 가능해진다. 


3. 구매하기를 클릭하고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결제 수단을 선택한 후, "웹 브라우저에서 계속하기" 를 클릭하면 본격적인 결제 과정이 진행된다. 



결제 수단은 다양하다, 신용카드 및 계좌 이체를 비롯하여 휴대폰 결제, 도서 / 문화 상품권 결제 등 다양하게 결제가 가능하다. 웹 브라우저에서 결제하는 것도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하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으므로 생략하기로 하자.  단 몇가지 주의해야할 사항은 블리자드에서는 게임이 출시하기 일정 기간 전 부터 예약 구매가 가능하도록 돕고 있는데 실제 게임이 출시가 된 시점 이후로는 환불이 불가능하다.  또한 법인카드로 구입하는 경우는 불가능한데, 이는 블리자드 게임이 업체 등 보다라는 개인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예약 판매를 구입했던 초회판의 경우는 29,800원의 가격으로 판매가 이루어졌지만 현재 온라인의 다운 로딩을 통해 구입하는 스타 리마스터의 경우는 16,500원 이다.  이 가격은 예전 스타 오리지널, 브루드워 까지도 포함한 금액이므로 나름 합리적인 가격으로 책정을 한 듯 하다. 


4. 스타 : 리마스터의 설치,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를 설치한다. 




스타 리마스터의 용량은 약 5.5GB 정도로 예전 스타가 CD 2장 정도 (650MB X 2) 에 비하면 엄청나게 용량 증가가 이루어졌다.  4K 라는 화질의 개선도 이루어졌지만 게임 내 진행하는 효과음 및 음성 안내도 고음질화가 이루어 졌으며 게다가 다국어까지 지원하게 되면서 용량이 보다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5. 스타 리마스터의 실행은 어떻게? 


필자가 이번 기사를 쓰게 만든 큰 계기가 되었던 부분이다.  결제하고 다 깔고 한 거 같은데 실행을 시킬 수가 없다라는 질문을 몇 분에게서 받았기 때문이다.  "그럴리가 없는데.." 라고 이야기 했는데 그 이유는 상당히 간단했다.  블리자드 앱에 초기 스타 리마스터를 인스톨하더라도 실행 버튼이 보이지 않았기 때문..  




첫번째 이미지에서 우측 상단에 있는 "X" 버튼을 누르면 게임 실행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아~~ 이걸 몰라서.. 많은 아재 분들이 문의를 했던 것이었다. ㅡ.ㅡ;  암튼 오른쪽 창에 팝업 형식으로 띄워진 "다시 전율 하라" 창을 내리면 드디어 스타 리마스터를 즐 길수 있게 된다. 


 

▲ 스타 리마스터를 실행 시키게 되면 완전히 달라진 캐릭터 들의 모습을 바로 느낄 수 있다. 


팁1.  추가적인 질문이 왜 한글 메뉴 및 한글 음성 안내로 적응이 안된다.. 라는 분들이 많있는데


두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첫번째는 메뉴 등의 한글화를 그냥 두고 음성과 효과음을 영어로 바꾸는 방법인데, 이 방법도 조금은 호불호가 갈릴 거 같기는 하다.  즉 메뉴 등의 제목은 한글로 두고 해당 항목에 포함되는 모든 컨텐츠를 영문으로 바꾸는 방법이다. 


설정 > 소리 > 영어 유닛 음성과 영어 캠패인 음성




이렇게 하게 되면 게임 내에 유닛의 음성이 모두 영문으로 나와 예전 스타와는 동일한 환경으로 구성이 된다.   아래 2개의 스크린 샷과 같이 메뉴는 한글로 안에 포함되어 있는 컨텐츠들은 영문으로 나오게 된다.  필자의 경우에는 이 방법을 추천한다.  메뉴는 한글로 그리고 나오는 컨텐츠는 영문으로 하는 것이 아무래도 몰입도도 변화가 되지 않고 현재 한글화가 되어 있는 가장 괜찮은 방법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두번째 방법은 완전히 영문판으로 모든 설정을 한꺼번에 바꾸는 방법이다.  이 방법으로 설정을 할 경우 스타 리마스터를 다시 재시동 시켜야 한다.  


설정 > 게임 > 언어 항목에서 "English" 선택



이렇게 되면 한번에 예전 스타크래프트도 돌아가게 된다.  2가지 방법 모두 장, 단점이 있는데 만약 스타 리마스터를 예전 같은 환경으로 동일하게 하려고 한다면 영문판으로 한번에 바꾸는 방법을 권한다. 





 

팁2. 화면 해상도는 조정은?  4K 라며? 


우선 결과적으로 이야기를 하자면 게임내에 해상도 조정은 불가능하다.  이 부분은 오리지널 스타에서도 수정이 불가능한 부분이었는데 아마도 이 부분의 루틴까지 작업을 한다라고 하면 상당히 많은 부분의 코딩 적으로 달라져야 하기 때문에 불가능하지 않았을까 생각이 된다.  넉넉한 해상도를 스타 리마스터를 즐기려면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를 구입할 수 밖에 없으며 윈도우 설정의 화면 해상도의 설정을 해서 스타 리마스터의 해상도를 조정해야 한다.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하자면 스타 리마스터 게임내 메뉴 나 설정 항목을 통해 게임 화면의 해상도를 직접적으로 바꿀수 없다. 


팁3. F5 키의 활용 (예전 스타와 스타 리마스터 4K로 전환)  


잘 사용할 거 같지는 않지만 예전의 스타크래프트 화질로 한번에 전환이 가능한 키를 가지고 있는데 이 키는 F5 이다.  이 키를 통해 언제 든지 게임 진행 중 혹은 배틀넷에서 게임을 즐기려고 할 때 바로 바로 4K 화질과 예전 화질로 전환이 가능하다.  예전 화질과 현재 스타 리마스터의 화질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실제 이 키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을지는 모르겠다. 




 


팁4 : 스크린 캡쳐의 사용은 키보드에 있는 PrtScn 키를 사용  


이 부분은 최근 블리자드 게미들이 모두 지원을 하는 기능인데 사용해 보면 상당히 편리하다.  게임 내에 진행 과정 등을 바로 키보드 상의 "프린트 스크린 키 / PrtScn" 를 누르게 되면 자신의 문서 폴더 내에 "Starcrat > Screenshots" 폴더에 자동으로 저장이 된다.  



내용은 같지만 완전히 다른 게임으로 거듭난 스타크래프트 : 리마스터



실제 게임을 플레이 해보면 기존의 스타크래프트와 완전히 동일한 환경으로 게임이 진행이 가능했으며 빠르게 적응이 가능했다.  예전에 스타크래프트를 해봤던 분들이라면 느려진 자신의 손을 탓하지 않는 이상 전혀 달라지지 않은 게임성에 놀라며, 화질 및 음질의 향상을 통해 빠른 성능을 지닌 최신 하드웨어에 적응된 스타 리마스터를 할 수 있다.  


스타를 한번 예전 같이 해보려고 한다라면 필자는 싱글 플레이를 통해 예전에 해봤던 미션 들을 우선 해보길 권한다.  그 후에 드디어 배틀넷에 접속하여 한번 다른 사람들과 게임을 즐겨보는 것이 좋을 듯 하다.   왜 이런 이야기를 하는가 하면, 달라진 지형과 유닛의 모양을 조금 적응하는데 미션을 진행해보는 것과 같이 좋은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예전의 단축키를 다시 사용해보려면 배틀넷을 통해 대전보다라는 미션을 통해 시스템의 전체적인 것이 적응되는 시간을 갖는게 보다 배틀넷에서 승율을 올리는데 도움이 된다.


한가지 더, 페이스북을 통해 스타 리마스터의 중계 가능 


우리 내 40대 아재들이 조금 더 재미있게 예전 친구들과 게임 플레이하는 모습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그것은 자신의 페이스북 타임 라인을 통해 직접 게임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중계를 할 수 있는 방법인데,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아이디와 블리자드앱에서 인증을 하게 되면 어렵지 않게 진행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현재 페이스북(Facebook)를 통해 자신의 타임 라인에 게임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중계가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마이크 그리고 웹캠 등을 연결하면 보다 쉽고 빠르게 페이스에 연동되어 있는 친구들에게 자신의 게임 플레이를 실시간으로 보여줄 수 있는데, 이 부분은 다음 기사에서 천천히 다루어 보기로 하고 우선은 오늘 간단하게 "이제 이런 것도 가능해졌구나" 정도 로만 이해를 하면 좋을 듯 하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