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RX 480 중 최고, ASUS ROG STRIX 라데온 RX 480 O8G GAMING 8GB STCOM

ROG, 최고의 게이밍 브랜드, 오직 게이머를 위해

그래픽카드를 구매할 때 소비자들은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을 선택하기도 하고, 쿨링 시스템이나 디자인, 오버클럭 수준 등을 고려해 제품 완성도가 높은 제품을 선택하기도 한다. 그래픽카드 시장은 여러 그래픽카드가 출시되어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에 부합하고 있다.

만약 그래픽카드를 구매하고자 할 때 다른 그래픽카드와 차별화된 최고 수준의 그래픽카드를 원하는 소비자라면 ASUS의 게이밍 브랜드인 ROG(Republic Of Gamers) 그래픽카드가 안성맞춤이다.

ROG 브랜드 그래픽카드도 세부적으로 아레스(ARES), 매트릭스(MATRIX), 포세이돈(POSEIDON), 스트릭스(STRIX)가 있으며, 국내에는 스트릭스 모델이 주요 ROG 그래픽카드로 유통되고 있다.

ROG 스트릭스 그래픽카드는 최근 출시된 지포스 GTX 10 시리즈와 라데온 RX 400 시리즈가 모두 출시되었다. 이 중에서 오늘은 라데온 RX 480 GPU를 사용한 ASUS ROG STRIX 라데온 RX 480 O8G GAMING 8GB STCOM(이하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를 살펴보고자 한다. ROG 스트릭스 그래픽카드와 라데온 RX 480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라면 관심 있게 살펴보기 바란다.

▲ ASUS ROG STRIX 라데온 RX 480 O8G GAMING 8GB STCOM

 

스트릭스 다운 제품 디자인, 쿨링+LED 조화 엄지척!

▲ 고급스럽고 깔끔한 디자인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는 현재 국내에 판매 중인 라데온 RX 480 제품 중에서 가장 좋은 제품이다. 우선 가격이 가장 비싸고, 팩토리 오버클럭 수준도 최고다. 여기에 트리플 팬으로 구성된 쿨링 솔루션까지 무엇보다 부족함이 없는 제품이다.

제품 디자인은 남성적인 느낌의 선이 굵은 디자인으로 메탈 느낌이 들도록 만들어졌다. 여기에 어두운 계통의 색상을 바탕으로 LED가 내장되어 있으며, LED는 사용자가 원하는 LED 색상으로 변경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뒤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 그래픽카드의 구성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는 백플레이트부터 PCB, 히트싱크+히트파이프, 쿨링 솔루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 트리플 팬으로 구성된 쿨링 시스템 알아보기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의 쿨링 시스템은 구리 히트파이프가 직접 GPU와 맞닿아 열을 분산하는 다이렉트씨유III(DirectCU III) 기술과 특허받은 윙블레이드(Wing-Blade) 팬 3개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다이렉트씨유III 기술은 말 그대로 구리 재질의 히트파이프가 GPU와 직접 맞닿아 GPU의 열을 빠르게 전도해 방열판으로 분산시키는 방식으로 레퍼런스 설계와 비교해 최대 30% 더 나은 쿨링 성능을 자랑한다.

▲ 특허 받은 윙블레이드 팬

▲ 윙블레이드 팬과 기존 팬과의 비교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의 쿨링 시스템에 사용된 윙블레이드 팬은 스트릭스 시리즈 그래픽카드에서 채택하고 있는 팬 디자인으로 날개 끝을 아래쪽으로 꺾는 드롭 윙 팁 설계를 했다. 이러한 디자인은 팬이 회전할 때 하강와류를 만들어내 쿨링에 도움이 된다. 더불어 윙블레이드 팬의 날개 크기를 높이고, 날개 사이의 간격을 좁혀 기존보다 공기 흐름의 양과 압력을 개선했다.

▲ 아우라 RGB 라이트닝도 빼놓을 수 없는 기능

아우라 RGB 라이트닝 기술은 사용자가 원하는 색상과 6가지 효과를 통해 무한에 가까운 조명 효과를 즐길 수 있는 기능이다. 팬을 중심으로 위아래에 배치된 총 12개의 LED, 그리고 백플레이트의 ROG 로고 LED까지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조명 효과는 고정, 숨쉬기, 섬광, 색상 순환, 음악, GPU 온도 반응까지 총 6가지로 GPU 온도로 설정해 놓으면 GPU 부하에 따라 색상이 변하기에 한 번에 그래픽카드 사용 수준을 확인할 수도 있다.

▲ 백플레이트 장착 완료

고급형 그래픽카드라면 빼놓을수 없는 백플레이트도 장착되어 있다. 백플레이트 장착으로 쿨링 뿐만 아니라 PCB 보호, 휘어짐 방지 등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밋밋할 수 있는 백플레이트 디자인을 가미해 멋을 더했다. ASUS 로고뿐만 아니라 스트릭스 로고, ROG 로고까지 백플레이트가 새겨져 있다.

▲ 탄탄한 전원부도 주요 특징

6페이즈로 구성된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의 전원부는 최고의 부품으로 구성된 슈퍼 알로이 파워2(Super Alloy Power II) 설계를 채택했다. 사용된 초크는 일반 초크보다 진동 노이즈가 약 2배 적고, 수명도 2.5배 긴 캐패시터를 사용해 최대 9만 시간이 이르는 수명을 자랑한다. 더불어 RrMOS, POSCAP을 통해 전력 효율과 오버클럭 잠재력을 높였다.

▲ ASUS 팬커넥트(FanConnect) 기술이 적용됐다

ASUS의 팬커넥트 기술은 GPU 온도에 따라 팬 회전수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게 만든 기술이다. 즉 팬커넥트에 직접 팬을 연결하면 GPU 온도에 따라 팬의 회전수가 조절되게 만드는 기술이다. 메인보드는 CPU 온도에 맞춰 팬의 회전이 조절되는 경우가 많은데 ASUS 팬커넥트는 GPU 온도에 따라 팬이 회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이다. 팬 설정은 ASUS GPU Tweak II 프로그램을 통해 할 수 있다.

▲ 주요 디스플레이 연결 포트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의 연결 포트는 듀얼 DVI 포트 1개와 HDMI, DP 포트 각 2개씩이다. HDMI와 DP 포트는 단일 케이블로 UHD 해상도 60Hz를 지원한다. 다양한 연결 포트는 VR 환경을 구축할 때도 편리하다. 어떤 VR 기기와 연결할 수 있도록 3가지 연결 포트를 지원한다. 디스플레이 연결 포트를 통해 최대 7680x4320 해상도를 구현할 수 있다.

 

간단한 성능 확인, 3DMARK 테스트

 

 브레인박스 테스트 PC - 3DMARK

 CPU

인텔 6세대 코어 프로세서 6900K (스카이레이크)

 RAM

SK하이닉스 DDR4 4GB PC4-17000 8개, 총 32GB 구성

 M/B

기가바이트 GA-Z170X-GAMING 5

 SSD

플렉스터 M5 PRO 256GB

 PSU

마이크로닉스 뉴클래식II 700W

 OS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10 64비트

 Driver

엔비디아 지포스 GTX 시리즈 : GameReady Driver 368.81 WHQL
엔비디아 지포스 GTX 1060 시리즈 : GameReady Driver 368.64 Beta
AMD 라데온 RX 시리즈 : Crimson Edition 16.8.2

▲ 3DMARK 테스트 결과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3DMARK의 테스트 항목 중 파이어스트라이크와 타임스파이를 통해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우선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는 RX 480 제품 중에서도 가장 오버클럭이 많이 된 제품이다. OC 모드로 동작할 때는 1330MHz, 게이밍 모드로 동작할 때 1310MHz이다. 이는 레퍼런스 제품의 기본 클럭보다 OC 모드 약 19%, 게이밍 모드 약 17% 더 높은 것이고, 레퍼런스의 부스트 클럭보다는 약 3.5%, 5% 더 높은 클럭이다

3DMARK의 다이렉트X 11 기반의 파이어스트라이크 테스트 결과를 보면 그래픽스코어가 13000점을 넘는 13110점을 기록했다. 이는 비교군으로 설정한 레퍼런스 라데온 RX 480, 지포스 GTX 1060과 오버클럭된 지포스 GTX 1060보다도 높은 점수였다. 모두 12000점대 점수를 기록한 것과 비교해 확실한 우위였다.

이를 좀 더 살펴보면 STRIX RX 480 O8G 8GB이 레퍼런스 RX 480보다 약 5%, 지포스 GTX 1060보다 약 4%, 팩토리 오버클럭 지포스 GTX 1060 3GB보다는 약 6% 이상 앞선 성능을 보였다.

STRIX RX 480 O8G 8GB의 성능은 기대했던 만큼 높은 성능이었다. 경쟁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지포스 GTX 1060과 대등하게 겨룰 수 있는 성능을 보여줬고, 팩토리 오버클럭된 지포스 GTX 1060과도 비슷한 성능을 예상해볼 수 있다.

 

GPU Tweak II, Gaming Booster

▲ 손쉬운 오버클럭은 GPU Tweak II로 하자

GPU 트윅II(GPU Tweak II)은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쉽게 오버클럭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OC 모드와 게이밍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직접 오버클럭을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다.

▲ 게이밍 부스터 기능

게이밍 부스터(Gaming Booster)는 불필요한 시스템 자원을 제거함으로써 게임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클릭 한 번만 하면 최적화 기능이 작동하는 유용한 기능이다. 윈도우의 시각 요소를 중단하고, 윈도우 서비스와 프로세스도 끌 수 있다. 여기에 시스템 메모리를 초기화해 성능을 향상한다.

 

최고의 커스텀 라데온 RX 480, 역시 스트릭스

지금까지 ASUS의 ROG 브랜드의 스트릭스 시리즈의 라데온 RX 480 모델인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를 살펴봤다. 간단히 정리해보면 최고의 라데온 RX 480 제품을 사용하고 싶은 소비자를 위한 제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최고 수준의 팩토리 오버클럭은 기본이고, 전원부 등 사용된 부품 또한 업체 최고 수준이다. 다이렉트씨유III 쿨링 시스템과 LED 기능인 아우라는 쿨링 효율뿐만 아니라 튜닝 효과까지 더해 실속과 디자인을 모두 잡았다.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의 가격은 현재 국내에 판매 중인 라데온 RX 480 모델 중에서 가장 비싸다. 그런 만큼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 좀 더 저렴한 제품을 원하는 소비자와는 맞지 않을 수 있다. 30만 원이 넘는 고가의 그래픽카드를 구매하고자 할 때 무조건 저렴한 제품보다는 최소 2~3년 이상 사용할 것을 고려해 완성도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이다. 좋은 라데온 RX 480 모델을 사용하고 싶은 소비자에게 스트릭스 라데온 RX 480 O8G 8GB를 추천한다.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