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전문가를 위한 WD의 NAS 제안, My Cloud Pro PR4100

과거 PC 중심이었던 데이터의 생성과 소비가 모바일 기기 중심으로 이동하면서 PC 기반의 스토리지 수요가 많이 감소했다. 당장 HDD만 하더라도 대체 불가 스토리지였지만, 지금은 SSD라는 대체품도 등장했고, 클라우드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HDD 수요가 줄었다.

더는 개인이 데이터, 콘텐츠를 저장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에 전통 스토리지 업체들은 데이터를 만들어내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전문가를 겨냥한 제품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웨스턴디지털(Western Digital, 이하 WD)이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위한 WD 프로 시리즈를 출시했다. 사진, 동영상 등 대용량 저장 공간이 있어야 하는 콘텐츠 제작자인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겨냥한 맞춤형 제품을 선보인 것이다.

새로운 WD 프로 시리즈는 WiFi가 내장된 모바일 스토리지인 '마이패스포트 와이리어스 프로'와 2베이 NAS 마이클라우드 프로 PR2100, 4베이 NAS 마이클라우드 프로 PR4100이며, 이 중 오늘은 4베이 NAS 마이클라우드 프로 PR4100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깔끔한 외형, WD 마이클라우드 디자인 계승

▲ WD 마이 클라우드 프로시리즈 PR4100

WD의 마이 클라우드 프로시리즈 PR4100은 4베이 NAS 제품으로 제원은 인텔 쿼드코어 펜티엄 N3710 1.6GHz(2M 캐시, 버스트 주파수 2.56GHz) 프로세서와 DDR3L 4GB를 탑재했다. 메모리는 최대 16GB까지 확장 가능한데 2개의 8GB DDR3L SO-DIMM(노트북용)을 장착하면 된다.

PR4100은 프로시리즈인 만큼 크리에이티브 전문가 및 전문가 집단, 마니아들이 사용하기 적합한 제품이다. 빠른 속도의 고용량 드라이브 및 하드웨어 가속 비디오 프로세서까지 장착되어 있어 강력한 트랜스코딩 기능을 제공한다. 4K 비디오를 포함한 많이 사용되는 포맷의 콘텐츠를 편집, 저장,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 PR4100의 전면

PR4100의 색상은 검은색으로 심플한 디자인을 채택했다. 모서리 부분은 모두 라운딩 처리했다. 전면 전원과 백업 버튼, USB 3.0포트가 있는 왼쪽 측면에 있다. 중앙의 LED 창은 현재 동작 상태와 남은 용량, 팬 회전수 등 전반적인 상태를 표시해주고 버튼을 통해 정보를 변경하면서 확인할 수 있다.

원처티 백업 기능은 USB 3.0 포트에 외장하드, USB 메모리 등을 연결한 후 버튼만 누르면 PR4100으로 한 번에 백업되는 기능이다.

▲ 4개의 HDD 장착 가능, 32TB까지 확장 가능

PR4100은 4개의 HDD를 장착할 수 있는 4베이 제품으로 HDD를 본체를 밀어 넣는 방식이다. 트레이에 HDD를 고정한 후 장착하는 방식이 아니라 곧바로 HDD를 밀어 넣는 방식이라 간단하다. PR4100은 최대 8TB 용량의 HDD를 장착해 사용할 수 있으며, 4베이를 통해 최대 32TB까지 확장할 수 있다. 4K 콘텐츠를 다루기에 손색없는 용량이다.

▲ 각종 연결 포트가 몰려 있는 후면

PR4100의 후면에는 120mm 팬이 장착되어 있어 내부의 뜨거운 공기를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왼쪽 아래쪽에는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을 사용할 수 있도록 켄싱턴 락홀을 제공한다.

오른쪽 세로로 각종 입력 포트가 줄 서 있다. 가장 상단의 리셋(재설정) 버튼을 시작으로 USB 3.0 포트 2개, 100/1,000Mbps 이더넷 포트 2개, 어댑터를 연결하는 DC 입력 전원 포트 2개가 1자로 배치되었다. PR4100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이더넷 포트와 전원 포트를 각 2개씩 지원한다.

 

 

소프트웨어의 완성도로 한층 좋아져

▲ WD PR4100을 120% 사용할 수 있는 앱들

PR4100을 설치했다면 이제 앱을 사용해볼 차례다. 앱을 통해 PR4100의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을 높여보도록 하자.

먼저 모바일 앱인 마이클라우드(My Cloud)는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들로 마이클라우드 NAS 제품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앱이다. 계정을 만들고 설정하면 인터넷이 연결된 어느 곳에서나 자신의 마이클라우드 제품에 접속할 수 있다. PR4100도 마이클라우드 앱을 지원한다.

▲ WD 스마트웨어 실행 모습

WD 스마트웨어(SmartWare)는 백업 앱으로 자동으로 백업 설정을 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WD 동기화(WD Sync)는 PC와 마이클라우드의 콘텐츠를 동기화해 최신 상태로 유지해주는 앱이다. 마지막으로 WD 액세스(WD Access)는 설치된 마이클라우드 제품을 찾아주고, 간단하게 접속하고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 첫 접속 화면

PR4100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R4100에 접속해야 한다. WD 액세스를 내려받아 설치하면 PR4100을 쉽게 연결해 사용할 수 있으며, 웹 브라우저를 열고 접속 주소(http://mycloud.com/setup)를 직접 입력하고 로그인 입력할 수 있다.

PR4100의 설정 첫 화면은 PR4100의 주요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UI가 만들어졌다. 원형으로 구성된 전체 용량과 네트워크 트래픽, 저장된 장치와 설치된 앱 등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추가적으로 앱을 설치해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PR4100은 기본 설치된 앱 이외에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는 앱이 다양하다. PR4100을 기준으로 기본 앱 4종을 제외하고 17개 앱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다. 앱들은 백업을 비롯해 보안, 파일 공유,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앱을 제공한다. 앱 중에는 CCTV의 데이터 보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일스톤 알커스 서베일런스 앱이 있어 이를 통해 30대의 IP 카메라까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전문가용 제품인 만큼 지원 규모도 더 큰 편이었다.

▲ 아이패드 에어2를 통해 마이 클라우드 앱에 접속한 화면

모바일 앱의 완성도도 NAS를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 중 하나이다. 애플 아이패드 에어 2로 마이 클라우드 앱을 설치해 직접 PR4100을 연결해봤다. 모바일 기기와 PR4100은 MyCloud.com 계정을 통해 등록해 접속하거나 네트워크의 활성화 코드를 추가해 등록하는 방법이 있다. 무선랜 환경이나 무선 인터넷 환경 어디서든 PR4100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 성능 테스트, 90MB/s 이상의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를 보였다

직접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파일 탐색기를 통해 PR4100에 4GB가 조금 넘는 용량의 파일로 기록(쓰기)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약 90MB/s 수준의 속도를 보여줬다. 기가비트 지원 속도로 부족함이 없는 수준이었다.

랜 스피드 테스트 프로그램으로 진행한 테스트에서도 1GB를 쓰고 읽는 성능을 기준으로 쓰기는 679Mbps(84.8MB/s), 읽기 913Mbps(114MB/s)의 뛰어난 성능을 보여줬다. 4개의 4TB HDD를 통해 RAID 5 구성으로 안정적인 속도를 보여줬다.

 

WD My Cloud PRO PR4100, 프로 NAS

▲ WD의 전문가용 제품 PR4100

WD는 NAS를 구성하는 중요 부품인 HDD를 제조하는 제조사란 점에서 하드웨어적으로 타사와 비교해 뛰어난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WD가 다른 NAS 제조사보다 NAS 시장 진출이 빠른 편은 아니었지만, 꾸준히 신제품을 내놓으면서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으며, 현재는 타사와 비교해 손색없는 완성도를 갖추고 있다.

이번에 소개한 WD 마이클라우드 PR4100은 하드웨어적으로 전문가들이 사용할 뛰어난 제품이다.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내장했고, 메모리 용량도 4GB다. 4개의 베이에 최대 32TB까지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이 사용할 만한 충분하다.

마이 클라우드 프로 시리즈 NAS는 디스크 미포함 제품이 품질보증 기간 2년, 디스크가 장착된 제품이 품질보증 기간 3년을 보장받는다. PR4100의 가격은 디스크 미포함 제품이 72만 원 선, 8TB 120만 원 선, 16TB 160만 원 선, 24TB 220만 원 선, 32TB 260만 원 선이다.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