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전문가 초보자 모두 OK! 쉬운 NAS 시놀로지 DS216+II

네트워크 스토리지 NAS, 전문 영역으로 이동 중

▲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NAS

네트워크에 연결해 사용하는 스토리지인 NAS는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등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는 전천후 제품으로 이미 수년 전부터 보급되기 시작했지만, 아직도 잘 모르는 소비자가 많다.

이렇게 NAS의 보급이 활발하지 않은 이유는 여러 가지인데 먼저 소비자가 필요성을 크게 못느끼고 있고, 가격도 비싸며, 활용법도 간단치는 않다. 전반적으로 일반 소비자가 사용하기에는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소비자와 NAS의 거리를 좁히는 것이 제조사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NAS의 필요성은 소비자마다 다르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기에 제조사가 해결하기에는 어려운 문제지만, 가격이나 활용법 등 문턱을 낮추는 노력은 얼마든지 할 수 있는 부분이다. 무엇보다 NAS를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국내 NAS 시장에서 활약하고 있는 NAS 제조사 중 시놀로지는 운영체제, 앱 등 NAS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통해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좀 더 쉽게 NAS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놀로지 NAS 제품 중 중소기업/전문가 그룹을 위한 플러스(Plus) 시리즈 DS216+II를 통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완성도를 점검하고, 얼마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확인 해보도록 하자.

▲ 시놀로지 DS216+II

 

중소기업/전문가 그룹을 위한 2베이 NAS, 시놀로지 DS216+II

▲ 시놀로지 2베이 NAS DS216+II

시놀로지의 중소기업/전문가 그룹을 위한 2베이 NAS DS216+II는 지난 5월 출시된 신제품으로 듀얼코어 CPU로 구동되며 AES-NI 하드웨어 암호화 엔진, Btrfs 파일 시스템 지원 및 4K UHD 트랜스코딩 기능을 지원한다.

인텔 펜티엄 N3060(1.6~2.48 GHz)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으며, 메모리로 DDR3 1GB, 하드웨어 트랜스코딩 엔진으로 H.265, H.264 및 MPEG-2, VC-1을 지원한다. 4K(4096X2160) 30프레임 동영상을 지원하는데 2개 베이가 각 8TB씩 총 16TB로 확장할 수 있다.

▲ 시놀로지 DS216+II의 전면

전면 베이는 플라스틱 덮개로 가려져 있으며, 왼쪽 위에 상태, LAN, 디스크 1/2의 상태를 나타내는 LED가 있으며, USB 3.0 포트,  복사(C) 버튼, 전원 버튼이 있다. 복사 버튼은 USB 단자에 저장장치를 연결한 후 누르면 데이터가 NAS 내부로 복사된다.

▲ 시놀로지 DS216+II의 후면

후면에는 내부에 공기를 불어 넣는 90mm 팬이 큼직하게 자리 잡고 있고, 이더넷 포트와 USB 2.0 포트 2개, eSATA 포트와 전원 어댑터 연결 포트,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 슬롯도 제공하고 있다.

▲ 전면 베이 덮개, 원터치 방식

▲ 나사가 필요없는 베이 가이드

전면 2베이는 덮개가 있어 HDD 등 스토리지를 연결하기 위해서 분리해야 한다. 스토리지 연결을 위한 베이 가이드는 나사가 필요 없이 고정하는 방식이라 편리하다.

▲ 내부는 90mm 팬이 직접 공기를 유입시켜 열을 낮춘다

내부 발열은 90mm 팬이 회전하면서 외부 공기를 유입해 식혀준다. HDD를 장착할 경우 내부 온도를 낮추지 않으면 스토리지가 고장 나거나 수명이 줄어드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 어댑터, 12V 5A로 최대 60W까지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간단한 성능 확인, 그리고 운영체제 DSM 6 알아보기

▲ 전송 속도

DS216+II에 8TB HDD 2개를 장착해 정상 인식하는 것을 확인한 후 간단히 성능 테스트를 진행했다. 기가비트(1Gbps, 125MB/s) 환경에서 읽고 쓰기 성능을 확인해볼 결과 우선 ATTO 디스크 벤치마크로는 쓰기 성능은 90~100MB/s, 읽기 성능은 92~98MB/s를 기록했다. 외부 저장장치로부터 DS216+II 내부 저장장치로 복사하는 테스트에서도 안정적으로 80MB/s 중반대 성능을 기록했다.

내부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속도 차이는 발생할 수 있는데 시놀로지가 밝힌 기가비트 환경 내 전송 속도는 다운로드 112.1MB/s, 업로드 111.8MB/s였다. 시놀로지 NAS 제품에 대한 성능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더 도움이 될 것이다.

시놀로지 2베이 NAS 성능 자체 테스트 결과 페이지

▲ 시놀로지 NAS 운영체제 DSM 6.0.1

시놀로지 NAS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는 소프트웨어 지원이나 완성도가 좋기 때문이다. DS216+II는 DSM(디스크스테이션 매니저) 6.0이 설치되어 있어 마치 윈도우를 사용하듯 NAS를 사용할 수 있다.

한글을 완벽히 지원하는 DSM은 도움말 또한 자세히 설명되어 있기에 잘 모르는 부분이나 궁금한 부분이 있으면 검색해볼 수 있다. 동영상을 통해 사용법을 배울 수 있는 비디오 자습서도 있어 어렵지 않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

▲ 기본 설치된 앱들의 아이콘

▲ 테마 설정을 통해 UI의 분위기도 바꿀 수 있다

DS216+II는 아이콘을 누르면 실행되는 방식으로 메인 메뉴를 누르면 설치된 앱을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위젯과 메시지 알림창을 제공한다. 위젯을 통해서는 현재 DS216+II 동작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 패키지 센터에서 여러 앱을 설치할 수 있다

DS216+II를 비롯한 시놀로지 NAS의 장점은 무엇보다도 다양한 앱을 설치해 NAS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시놀로지 자체적으로 만든 앱이 46종, 협력사에서 만들 앱이 44종으로 총 90종에 이르는 앱을 직접 설치할 수 있다. 백업을 비롯해 멀티미디어, 기업, 보안, 유틸리티 등 사용자가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앱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특히 NAS의 운용상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백업 기능은 클라우드 싱크(Cloud Sync)를 비롯해 글레이셔 백업(Glacier Backup), 하이퍼 백업(Hyper Backup), 스냅샷(Snapshot Replication), 하이드라이브 백업(Hidrive Backup) 등 다양하다. 다양한 백업 앱들은 앞서 DS916+ 기사를 통해 살펴봤었다.

랜섬웨어, 시놀로지 DS916+로 백업 잘하면 피해 막는다!

▲ 안드로이드 앱들

이뿐만 아니라 모바일 기기에서 시놀로지 NAS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앱을 제공한다. 외부에서도 NAS를 얼마든지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고, 멀티미디어 기능이나 연결된 IP 카메라를 확인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 소비 전력 측정

DS216+II를 연결한 후 간단히 소비전력을 측정해봤다. 동작하고 있는 상태에서 대기할 때는 20W에 못미치는 19W 정도를 소비했고, 실제 파일 복사 등 적극적으로 사용할 때는 3W 정도 더 소비해 21.8W를 나타냈다.

NAS는 24시간 동작하기에 저전력이어야 유지비가 적게 든다. DS216+II는 8TB HDD 2개를 장착하고도 소비전력이 20W 안팎을 나타내는 저전력 NAS였다.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에서 사용하기에도 적합한 수준이다.

 

NAS의 대명사 시놀로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균형 잘 맞아

▲ 현재 40만 원 초반대 판매 중인 시놀로지 DS216+II

간단히 시놀로지 DS216+II를 통해 현재 NAS의 성능과 수준, 소프트웨어 지원 등을 두루 살펴봤다. NAS는 또 다른 형태의 컴퓨팅 기기라고 할 수 있다. CPU, RAM 등 데스크톱 PC에서 사용하는 부품이 실제 장착되어 있다. NAS도 성능, 기능 등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처음 NAS를 사용하는 소비자를 위한 간단한 기능의 저렴한 제품도 얼마든지 있다.

시놀로지의 NAS 제품들은 대체로 NAS를 한번쯤 써봤던 사용자나 쓸 만한 NAS를 찾는 전문가 등 비교적 전문 지식이 있는 소비자가 많이 구매하고 있다. 시놀로지는 NAS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소비자들도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 OS인 DSM을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직관적인 UI를 통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 있다. 더불어 비디오 자습서 등 동영상을 활용한 설명도 하고 있다.

이런 시놀로지에서 출시한 DS216+II는 초보자들도 큰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며, 전문가가 활용하면 더 활용범위가 넓은 제품이다. 즉 초보부터 전문가까지 두루 만족하게 할만한 제품으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균형이 잘 맞는 제품이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