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셔틀(Shuttle) XPC NC01U5, 거실 점령 준비 완료

어렵다는 시장 상황 속 미니 PC, 두 자릿수 성장세의 비결은?

PC와 모바일 기기의 기능과 역할을 서로 중복되면서 소비자는 휴대성이 높은 모바일 기기를 더 많이 선택했고, PC는 전체 판매량이 줄어드는 등 경쟁에 밀리게 되었다. PC는 이러한 위기 상황 속 생존 전략으로 성능의 고도화, 형태의 다변화를 시도했다. 이로 인해 지금은 훨씬 다양한 PC를 만날 수 있게 되었다.

여러 PC 형태 중 최근 주목을 받는 것은 바로 미니 PC다. 매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일 정도로 성장 중인 미니 PC는 일반 PC보다 크기가 작고 가벼우며 깔끔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어 일반 PC를 대체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거실의 홈씨어터 PC, 강의실의 수업 PC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 거실 TV와 홈씨어터 PC는 찰떡궁합

이런 미니 PC의 대표적인 활용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거실용 홈씨어터 PC다. 대형 TV가 자리 잡고 있는 거실에 함께 사용할 만한 PC를 연결하면 셋톱박스를 능가하는 진정한 멀티플레이어로 훨씬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출시되고 있는 다양한 미니 PC 중 제이투세미에서 유통 중인 셔틀 XPC NC01U5를 살펴보고, 거실용 홈씨어터 PC를 구축해봤다.

 

셔틀(Shuttle)의 귀환, XPC NC01U5

PC에 관심을 가졌던 소비자라면 셔틀(Shuttle)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셔틀은 초기 미니 PC 시장 형성부터 꾸준히 양질의 제품을 만들어 온 전통의 기업으로 최근 새로운 국내 유통사로 제이투세미가 합류하면서 좀 더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셔틀의 미니 PC 브랜드는 XPC고, XPC NC01시리즈는 부피 0.5리터(ℓ)의 소형 미니 PC 제품이다. XPC NC01시리즈는 셀러론 제품부터 코어 i3, 코어 i5 프로세서까지 다양한 CPU가 사용되는데 이번 기사 진행을 위해서 코어 i5 프로세서가 장착된 NC01U5를 사용해 진행했다.

▲ 깔끔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셔틀 XPC NC01U5

셔틀 XPC NC01U5는 기본 색상으로 검은색, 바닥 테두리와 셔틀, XPC 글자 색상으로 금색을 선택했다. 모서리 부분은 둥글게 라운딩 처리했고, 정사각형으로 블랙&골드 조합의 색상과 디자인은 가볍지 않으면서도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전면에는 USB 3.0 포트 2개와 SD 카드리더기, 리셋, 전원 버튼이 있다. USB 3.0 포트는 최대 2A 전원 공급이 가능해 모바일 기기의 10W 충전을 지원한다. 일반 충전보다 2배 이상 빠른 충전이 가능하다.

▲ 141X141X29mm의 소형

셔틀 XPC NC01U5는 가로세로 모두 141mm, 두께 29mm로 성인 남성이 한 손으로 들 수 있을 정도로 작은 크기다. 이런 작은 크기면 발열에 취약할 수 있는데 양 측면에 모두 통풍구가 있어 쉽게 공기가 오갈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 본체 무게는 376g

셔틀 XPC NC01U5의 본체 무게는 376g으로 가벼운 태블릿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어댑터와 케이블을 포함한 무게는 689g이었다. 크기만큼 무게도 가벼워 장착해 사용하기에 부담 없는 수준이다.

▲ XPC NC01U5의 내부

XPC NC01U5의 내부는 메인보드에 각종 부품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두께가 29mm밖에 되지 않기에 주요 부품들은 세로가 아닌 가로로 장착되어 있다. M.2 SSD와 메모리가 누워있고, CPU 쿨러도 블로어팬 형태로 되어 있어 측면으로 바람을 내보내는 형태다.

▲ 주요 확장 포트가 몰려 있는 후면

후면에는 전원 어댑터 연결을 위한 포트를 비롯해, 미니 디스플레이포트, HDMI 포트가 있으며, 이더넷 포트와 USB 2.0 포트 2개, 헤드폰+마이크 포트가 있다. 2개의 디스플레이 출력 포트를 통해 듀얼 모니터 구성을 할 수 있다.

▲ 베사 마운트를 연결할 수 있는 바닥면, 도킹 시스템 연결 포트도 있다

바닥면에는 VESA(베사) 표준규격 마운트를 연결할 수 있도록 나사홀이 중앙에 있다. 더불어 측면에는 확장 도킹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는 포트가 있다. 도킹 시스템 연결 포트는 고무패킹 처리되어 평상시에는 덮어져 있다.

▲ 확장 도킹시스템은 총 세 가지

XPC NC01U5의 확장 도킹시스템은 총 세 가지다. 세 가지 중 XVB01 도킹시스템은 AMD 라데온 R7 M370 2GB 그래픽카드가 내장되어 있어 그래픽 성능을 높여주고, XLB01은 인텔 기기비트 이더넷 포트, USB 2.0 포트 2개, 2.5형 SATA3 스토리지를 확장할 수 있다. 또 XCB01은 RS232 컴포트 3개, USB 2.0 포트 2개, 2.5형 SATA3 스토리지를 확장해준다.

▲ 기본 제공하는 스탠드로 세워 사용할 수 있다

▲ 전원을 공급해주는 어댑터

어댑터는 PC 파워서플라이도 제조하는 믿을 수 있는 FSP 그룹이 만든 어댑터로 19V, 3.42A로 총 65W 전원 공급이 가능하다.

 

베사 마운트 활동하면 모니터가 올인원 PC로

▲ 베사 마운트를 연결한 모습

▲ 올인원 PC가 되었다

셔틀 XPC NC01U5는 베사 마운트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베사홀이 있는 디스플레이기 기기와 NC01U5에 베사 마운트를 연결하면 올인원 PC처럼 사용할 수 있다. 작은 크기의 NC01U5의 장점을 잘 보여주는 부분이다.

홈씨어터 PC로 활용할 때 베사 마운트를 활용하면 좋겠지만, 대형 TV의 경우 베사 마운트가 없는 제품도 있기에 사전에 확인이 필요하다.

 

셔틀 XPC NC01U5로 구성한 홈씨어터 PC

▲ TV와 잘 어울리는 XPC NC01U5

거실에서 홈씨어터 PC로 활용되려면 TV와의 조합이 중요하다. 검은색이 주로 사용된 XPC NC01U5는 50인치 TV와 잘 어울렸다.

 

▲ XPC NC01U5와 IPTV 셋탑박스, 인터넷 공유기

TV 서랍장 내부에 놓은 NC01U5는 사용하던 IPTV 셋탑박스와 인터넷 공유기보다도 작은 크기였다. 색상이나 디자인, 크기 모두 크게 다르지 않아 이질적이지 않았다.

▲ TV와 HDMI 케이블로 연결했다

XPC NC01U5와 TV 연결은 HDMI 케이블로 했으며, FHD(1920X1080) 해상도로 문제없이 연결되었다. XPC NC01U5는 인텔 코어 i5-5200U 프로세서를 사용했으며, 내장 그래픽은 HD 그래픽스 5500이다. HDMI의 최대 출력은 2560X1600, 60Hz, 디스플레이포트(DP)의 최대 출력은 3840X2160, 60Hz로 요즘 출시되는 UHD(3840X2160) TV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DP 포트를 사용해야 한다.

▲ 미니 DP 포트를 DP포트도 변환하는 젠더

XPC NC01U5의 미니 DP 포트를 UHD TV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미니DP-DP젠더, DP-HDMI 2.0 젠더가 필요하다. 아직 CPU에 포함된 내장 그래픽은 HDMI 2.0을 지원하는 모델이 없다. 현재론 조금 번거롭더라도 DP 포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 DP포트로 UHD 출력 문제없다

DP포트를 이용하면 UHD 해상도로 60Hz는 문제없이 출력된다.

▲ 영화 감상 OK

홈씨어터 PC로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바로 동영상 플레이어로 제대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셔틀 XPC NC01U5는 코어 i5-5200U 프로세서와 내장 그래픽인 HD 그래픽스 5500의 성능이 뛰어난 편이기에 일반적인 수준의 동영상은 아무런 문제 없이 재생할 수 있다. 영화 감상을 위한 동영상 플레이어로 64비트 플레이어가 있다면 한결 수월한 재생이 가능하니 참고 바란다.

▲ 리그오브레전드도 FHD에서는 진행 가능한 수준

온라인게임으로 리그오브레전드를 실행해 프레임을 확인해봤다. 내장 그래픽이기에 UHD 해상도에서는 게임 진행이 어려운 수준이었고, FHD 해상도로 설정한 후 진행하니 게임 진행이 가능한 30프레임 이상, 40프레임 안팎을 기록했다.

내장 그래픽의 성능이 세대를 거듭할수록 향상되어 간단한 온라인게임 정도는 진행 가능한 수준이었다. 홈씨어터 PC로 동영상 감상뿐만 아니라 간단한 온라인게임 진행까지는 무리가 없었다.

▲ 최대 소비전력은 30W 초·중반대

셔틀 XPC NC01U5에 사용된 프로세서인 코어 i5-5200U는 TDP가 15W 수준인 저전력 프로세서다. 셔틀 XPC NC01U5의 CPU 사용량이 100%에 가까운 최고 수준의 작업량일 기록했을 때 30W 초반대를 기록했다.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20W 안팎을 기록해 소비전력 수준은 20~30W 수준이었다.

 

홈씨어터 PC 셔틀 XPC NC01U5와 함께 사용하면 좋은 주변기기

▲ 무선 키보드/마우스 콤보는 필수품이다

NC01U5는 총 4개의 USB 포트(2.0 2개, 3.0개)를 제공해 확장성은 문제없다. 필수 주변기기인 입력장치는 1개의 무선리시버를 통해 마우스와 키보드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콤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현재 시중에는 다양한 무선 키보드/마우스 콤보 제품이 판매 중이며, 가격대는 1만 원 중간대부터 2~3만 원대 제품까지 다양하다. 무선 키보드/마우스 콤보 제품을 선택할 때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바로 무선 리시버인데 크기가 작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공간 활용측면에서 더 좋다. 무선 리시버 크기가 크면 XPC NC01U5에 장착했을 때 크게 튀어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 부족한 용량은 외장 하드로

외장 하드 역시 꼭 필요한 주변기기 중 하나다. 빠른 성능을 자랑하는 M.2 SSD를 장착했지만, 저장 공간은 부족할 수밖에 없다. USB 3.0 포트를 지원하기에 외장 하드 하나만 있다면 영화 저장과 감상이 한결 수월할 것이다. 현재 외장 하드는 2TB가 주력 용량으로 9/12/18mm 두께의 제품이 판매 중이다. 2TB를 기준으로 가격은 10만 원 선이다. PC의 영화를 옮겨 1~2편 정도씩 감상할 계획이라면 외장 하드가 아니라 USB 3.0 외장 메모리 제품 선택도 괜찮다.

▲ 무선 게임 컨트롤러가 있다면 홈씨어터 PC가 게임기로 변신한다

셔틀 XPC NC01U5를 홈씨어터 PC뿐만 아니라 게임기로도 활용하고 싶다면 무선 게임 컨트롤러와 무선 리시버를 사용하면 된다. PC로 이식된 콘솔게임은 대부분 무선 게임 컨트롤러를 지원한다.

XBOX ONE과 XBOX 360의 무선 게임 컨트롤러와 무선 리시버가 있으며, XBOX ONE의 무선 리시버는 윈도우 10에서만 작동한다. XBOX ONE 게임 컨트롤러는 5만 원, 무선 리시버는 3만 원 정도다.

 

셔틀 XPC NC01U5, 홈씨어터 PC뿐만 아니라 두루 활용 가능한 팔방미인

▲ 만능 미니 PC, 셔틀 XPC NC01U5

셔틀 XPC NC01U5는 미니 PC가 가진 장점을 잘 보여준 제품이었다. 작은 공간을 차지하면서도 깔끔한 디자인은 거실 서랍장, 책상 위 등 곳에 놓고 사용해도 무난했고, 인텔 코어 i5-5200U 프로세서를 내장해 어느 작업에서든 모자람없는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20~30W 수준의 저전력으로 동작했다.

현재 시중에 판매되는 인텔 코어 i5-5200U 탑재 미니 PC의 판매 가격은 대략 50만 원 안팎으로 셔틀 XPC NC01U5도 메모리와 SSD를 포함해 50만 원 중반대 가격에 판매 중이다. 30만 원대 셀러론급 프로세서를 탑재한 미니 PC도 다수 판매되고 있지만, 쓸 만한 성능을 갖춘 제품을 원한다면 인텔 코어 i5-5200U 탑재 셔틀 XPC NC01U5는 괜찮은 선택이 될 것이다. 홈씨어터 PC뿐만 아니라 다용로도 활용 가능한 셔틀 XPC NC01U5에 관심을 가져보도록 하자.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