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그래픽 UP 서든어택 2, 요구 성능 높지 않아 쾌적한 진행 OK

FPS 게임의 절대 강자 넥슨 서든어택 2가 지난 4월 14일 비공개시범서비스(CBT)를 시작해 오는 20일까지 10만 명의 유저가 참여하는 대규모 테스트를 진행한다. 최고 동시 접속자 수는 약 3만 6,000명, 테스트 기간 나흘 동안 누적 이용자 수는 약 23만 명 8,000명을 기록할 정도로 반응도 좋은 편이다.

여기에 넥슨 가맹 PC방 90%가 서든어택 2를 실행하고, PC방 6곳은 자체 대회를 진행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최고 FPS 게임인 서든어택의 후속작다운 흥행이다.

서든어택 2 CBT는 서든어택 특유의 호쾌한 타격감과 데미지 모션, 사망 모션 등 역동적인 개성을 이어받았으며, 언리얼3 엔진을 탑재해 훨씬 앞선 그래픽 품질을 보여줬다. 전작의 장점은 계승하면서 부족한 부분이었던 그래픽 품질의 현대화를 진행한 것이다.

그래픽 품질이 대폭 상승한 만큼 PC 성능도 뒷받침되어야 하지 않을까? 간단히 최소, 권장 사양을 알아보고 그래픽카드에 따른 프레임 수치를 확인해봤다. 서든어택 2는 프레임 측정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만들었기에 자체 명령어를 통해 확인해봤다.

서든어택 2 홈페이지에 공개된 최소 사양과 권장 사양을 보면 그리 높은 성능을 요구하진 않는 것으로 보인다. 최소 사양 수준은 7~8년 전 구매한 PC로도 구동 가능한 수준이다. 물론 최소 사양으로 게임을 진행하기에는 충분치 않아 되도록 권장 사양에 가깝게 구성해야 원활한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권장 사양 수준은 4~5년 전 최신 PC 사양 정도다. 인텔 2세대 코어 프로세서 i5-2500과 지포스 GTX 460 SE 수준이면 권장 사양으론 고성능을 요구하는 편은 아니다.

직접 서든어택의 요구 성능 수준을 살펴보기 위해 인텔 6세대 코어 i5-6500 프로세서와 지포스 GTX 750 Ti, GTX 950, GTX 960, 세 가지 그래픽카드 조합으로 프레임을 측정해봤다. 결과는 모두 최대 프레임인 120 안팎을 나타내는 결과를 보여줬다.

권장 사양의 그래픽카드인 GTX 460 SE는 높은 성능을 가진 그래픽카드가 아니다. 실제 테스트를 진행했던 3종의 그래픽카드 중 가장 성능이 낮은 지포스 GTX 750 Ti로 약 5분가량 게임을 진행한 결과 평균 110프레임 이상 유지했다.

서든어택 2의 언리얼3 엔진의 그래픽 성능과 120프레임을 유지하는 최소 사양을 알아보기 위해 권장 사양 보다 높은 수준의 제품들을 사용해 프레임 테스트를 진행했다. 테스트 PC 수준은 120프레임에 가까웠고, 실제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지포스 GTX 750보다 낮은 성능에도 얼마든지 서든어택 2를 진행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다.

다만 내장 그래픽으로 서든어택 2를 실행할 수 없었다. 요구 성능 수준이 높은 편은 아니나 내장 그래픽으로 서든어택 2를 즐기기엔 부족함이 있을 것이다. 되도록 그래픽카드를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화면 전환이 빠른 FPS 게임에 중요한 프레임은 게이머의 반응 속도와 크게는 교전에서의 승패가 엇갈리는 요소다. 일정 수준 이상의 프레임을 유지하기 위해 PC 성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오랫동안 PC에 관해 관심이 없었거나 서든어택 2의 요구 성능 수준이 궁금했던 소비자에게 이 기사가 도움되었으면 한다.

추천 1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