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SSD를 휴대용으로! 조텍 USB 3.0 to SATA 3 어댑터

요즘 출시되는 PC를 보면 스카이레이크 기반의 PC가 대부분이다. 인텔이 6세대 스카이레이크 프로세서 발표 이후, 기존 하스웰, 아이비브릿지 등 프로세서는 점차 소비자들에게 잊혀져가고 있다.

PC 시장에서는 이와같은 사례를 종종 찾아볼 수 있는데 그 중 HDD와 SSD를 꼽을 수 있다. 기존 PC 저장 장치라 하면 HDD가 대표적이었지만, 메모리 방식인 SSD에 비해 속도가 느릴수밖에없고 플레터가 회전하는 방식인 HDD는 속도의 한계점이 드러나 SSD에 자리를 내줄 수밖에 없었다.

이처럼 기존에 사용하던 HDD를 SSD로 업그레이드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는 추세이다. 그런데 사용하던 SSD를 간편히 휴대하면서 외장하드처럼 사용할 수 있게된다면 어떨까? 오늘 살펴볼 제품은 SSD, HDD 즉 저장 장치를 직접 가지고다니면서 외장하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조텍 USB 3.0 to SATA 3 어댑터 제품이다.

어댑터에 2.5인치 규격 연결 단자에 저장 장치를 연결한 후 USB 3.0 포트를 통해 외장하드처럼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어 외근 및 외출이 잦은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더불어, 가정이나 회사에서 사용하던 데스크탑 데이터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PC에 외장하드를 연결해 데이터를 옮기는 등의 작업을 최소화시켜준다.

간단한 연결로 여러 상황에 알맞은 솔루션을 제공하기에 외장하드에 대안점으로 최적화된 제품이다. 이제 조텍 USB 3.0 to SATA 3 어댑터에 대해 좀더 알아보자.

 

 

휴대용 외장하드? 휴대용 SSD! 조텍 USB 3.0 to SATA 3 어댑터

▲ 조텍 USB 3.0 to SATA3 어댑터

ZOTAC USB 3.0 to SATA3 어댑터는 2.5인치 규격의 SSD를 연결하기 위한 단자와 한뼘길이의 USB 3.0 케이블로 구성되어있다. 케이블을 고정시킬 수 있는 연결지지대로 한층 더 안정적인 연결이 가능하다.

 

▲ 어댑터 USB 3.0 케이블 지지대

▲ USB 3.0 케이블과 2.5 규격을 지원한다.

표준 SATA3 규격에 2.5 인치 규격 스토리지와 연결할 수 있다. SATA3 형태로만 연결할 수 있었던 기존 SSD, HDD를 USB 3.0 포트를 통해 출력할 수 있게 해주는 어댑터 제품이다. ZOTAC USB 3.0 to SATA3 어댑터는 SATA1부터 표준 SATA3까지 호환한다.

 

 

▲ SATA3 규격과 USB 3.0 출력 SSD 성능 벤치마크

벤치마크 툴은 ATTO Disk Benchmark와 Crytal Disk Mark 두가지로 진행했다. SSD는 ZOTAC Premium Edition 240GB 제품을 사용했다.

 

▲  Crystal Disk Mark 성능 벤치마크 (좌 SATA3, 우 USB 3.0)

대표적인 SSD 성능 체크 벤치마크 툴 Crystal Disk Mark를 통해 SATA3와 USB 3.0 출력에 성능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봤다.

좌측 SATA3는 순차 읽기 560MB/s로 USB 3.0의 429MB/s보다 100MB/s 이상 높은 수치를 보여줬다. 쓰기 속도역시 84MB/s SATA3 방식의 성능이 더 높게 측정되었다.

4K 성능역시 SATA3 방식이 더 높은 성능을 보여줘 전체적으로 USB 3.0 출력 방식보다 SATA3 방식의 성능이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 ATTO Disk Mark 성능 벤치마크 (위에서부터 SATA3, USB 3.0)

또다른 스토리지 벤치마크 툴인 ATTO Disk Benchmark 역시 Crystal Disk Mark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다. SATA3의 순차적 읽기 성능은 560MB/s 안팎, 쓰기 성능은 538MB/s로 앞서 체크했던 벤치와 비슷한 결과다.

USB 3.0 출력 역시 이전과 큰 차이없는 결과를 나타냈다. 순차 읽기, 쓰기 모두 460MB/s 내외로 측정되었다.

 

 

 

 

넉넉한 3년의 사후지원, SSD와 어댑터만 있으면 충분! ZOTAC USB 3.0 to SATA3 어댑터

오늘 살펴본 ZOTAC USB 3.0 to SATA3 어댑터 제품은 USB 3.0 출력을 통해 성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은 아니란걸 앞선 벤치마크를 통해 증명했다.

하지만 기존 SATA3 규격만 사용할 수 있었던 SSD나 HDD를 USB 3.0 포트를 통해 출력을 가능케만드는 어댑터 제품으로 표준 SATA3 규격 2.5베이 SSD, HDD를 외장하드처럼 휴대하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더불어, 데스크탑 SSD, HDD에 저장된 영화 또는 문서를 저장 장치와 ZOTAC 어댑터를 연결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의성을 갖춘 제품으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적합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외근 및 외출이 잦은 강사 또는 직장인에게 별도의 충전이 필요한 노트북 등의 기기로부터 번거로움을 해소시켜줄 수 있으며, 별도의 외장하드 구입이 부담스러운 소비자에게 좋은 기회일 것이다. ZOTAC USB 3.0 to SATA3 어댑터는 작성일 기준 1만 원대 초반의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으며 3년의 충분한 사후지원을 제공한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