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리뷰카테고리

샌디스크 Z400s, 끝내주는 가성비의 보급형 SSD 강자

지난해 10월 IT 스토리지 분야의 대형 M&A가 성사되었다. HDD 제조사로 친숙한 웨스턴디지털(WD)가 190억 달러(21조 6,030억 원가량) 인수금액으로 세계 최대 플래시 메모리 제조업체인 샌디스크(SANDISK)를 인수한 것이다. 올해 3분기까지 모든 인수합병이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SSD와 HDD를 아우르는 거대 스토리지 전문 기업의 등장은 업계 지각 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샌디스크는 국내 SSD 시장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통해 폭넓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샌디스크 SSD의 장점은 튼튼한 내구성과 저렴한 가격이며, 소비자와 기업 고객이 두루 만족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군도 빼놓을 수 없다.

이런 샌디스크의 SSD 제품 중 최근 무상 보증 기간을 오히려 늘려 좋은 반응을 얻은 제품이 있다. 보통 2~3년의 무상 보증 기간을 제공하는데 그치는 데 오히려 3년 무상 보증 기간을 5년으로 늘려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Z400s 모델로 PC는 물론 디지털 사이니지, POS, CCTV 등 임베디드 시장에 특화된 SSD 제품이다. 현재 가격 비교 사이트 SSD 순위 3위에 오르는 등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간단히 샌디스크 SSD Z400s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합리적인 가격의 SSD 샌디스크 Z400s

▲ 샌디스크 Z400s

샌디스크 Z400s는 앞서 언급했듯이 PC뿐만 아니라 임베디드 시장까지 염두에 둔 제품이기에 용량이 32GB부터 시작해 64/128/256GB까지 총 4개 모델을 제공한다.

256GB 제품을 기준으로 순차적 읽기 속도는 546MB/s, 쓰기 속도는 342MB/s이다. 4KB 랜덤 읽기 속도는 33,000 IOPS, 4KB 랜덤 쓰기 속도는 62,000 IOPS이다.

내구성은 256GB 제품을 기준으로 72TBW를 보장한다. 하루 사용량으로 계산하면 약 40GB를 5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용량으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수명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다.

▲ 샌디스크 Z400s 내부

샌디스크 Z400s은 실리콘모션의 SM2246 컨트롤러를 사용했다. SM2256 컨트롤러는 원가 절감을 위해 D램이 없는 구조로 만들어졌다. 컨트롤러의 D램은 SSD에서 캐시의 역할을 하기에 임의 성능이 떨어지는 편이다. 사용된 낸드 플래시 메모리는 15나노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한 샌디스크 Z400s 테스트

▲ CrystalDiskMark 벤치마크 테스트

SSD 성능을 측정한느 대표적인 벤치마크 프로그램인 크리스탈디스크마크를 통해 Z400s의 성능을 확인해봤다. 순차적 읽기 속도는 550MB/s를 웃도는 결과를 보여주었고, 순차적 쓰기 속도는 350MB/s으로 샌디스크가 밝힌 342MB/s와 큰 차이 없는 수준이었다.

▲ ATTO Disk 벤치마크 테스트

또다른 대표적인 스토리지 성능 테스트 툴인 ATTO Disk 테스트 역시 크리스탈디스크마크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냈다. 순차적 읽기 성능은 555MB/s 안팎, 순차적 쓰기 성능은 348MB/s 안팎을 나타냈다.

▲ SSD 관리샌디스크대시보드

샌디스크의 SSD 관리 툴인 대시보드(Dashboard)는 전송 속도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SSD의 상태도 그래프로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성능과 관련된 부분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비롯해 초기화, SSD의 세부적인 정보, 대시보드의 업데이트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다. 더불어 윈도우 디스크 관리자나 윈도우 시스템 속성, 윈도우 장치 관리자 등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를 제공한다.

 

 

 

가격과 성능을 모두 만족시키는 가성비 SSD 제품

▲ 보급형 SSD의 선두두자 샌디스크 Z400s

간단히 살펴본 샌디스크 Z400s는 현재 소비자가 가장 많이 구매하는 SSD 제품 중 세 손가락 안에 드는 인기 제품이다. 예전처럼 SSD간의 성능 차이가 크지 않은 상황에서 중요해지고 있는 것은 바로 내구성과 가격이다. 샌디스크 Z400s는 바로 내구성과 가격이 뛰어난 보급형 제품이다.

내구성 자체는 당장 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보증 기간을 5년으로 늘렸다는 점에서 그만큼 내구성에 자신이 있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다. 컨트롤러나 펌웨어 문제가 최근에는 거의 발생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Z400s의 내구성도 크게 의심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Z400s의 최대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가격이다. 현재 256GB 제품을 기준으로 시중에서 2.5형 제품이 8만 8천 원 안팎이다. 이는 1GB당 300원 초반대 가격으로 300원 후반대 가격의 제품과 비교하면 훨씬 저렴한 가격에 판매 중이다. 잘 알려진 브랜드의 SSD 제품 중 MLC 낸드 플래시 메모리 256GB급 제품을 9만 원도 안 되는 가격에 판매 중인 제품은 Z400s가 유일하다. 샌디스크 Z400s는 최고의 성능을 가진 프리미엄 SSD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기업에서 사업에 활용해도 될 정도의 우수한 제품으로 앞으로도 많은 소비자가 찾을 것으로 보인다.

추천 0 비추천 0

SNS공유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메인 배너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