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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 2018년 기업 디지털 변혁 주도 3가지 기술 전망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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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은기자 기사승인17-10-10 09:30 조회7,282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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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 심포지엄/IT 엑스포 2017’ 개최 ∙∙∙ 전 세계 CIOㆍ경영진 7,500명 대상 디지털 비즈니스 전망 공유

피터 존더가드 수석 부사장, "인공지능이 디지털 보안ㆍ사물인터넷 연관 문제 해결 핵심적 역할 할 것”

가트너 조사, 기업 경영진 3 분의 2 ‘경쟁력 유지 위해 디지털화 속도 높여야’ 응답


세계적 IT 자문기관인 가트너(Gartner Inc.)가 최근 ‘가트너 심포지엄/IT엑스포 2017(Gartner Symposium/ITxpo 2017)’를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개최했다. 이 행사에서 가트너는 2018년 이후 가장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측되는 세 가지 기술로 인공지능(AI), 디지털 보안, 사물인터넷(IoT)을 선정했다.


‘가트너 심포지엄/IT엑스포’은 전 세계 IT 기업의 최고정보책임자(CIO)과 임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IT 관련 컨퍼런스로, 이번 행사에서 가트너는 6개 트랙 총 906개 세션을 통해 7,500 명 이상의 CIO와 IT 경영진을 대상으로 디지털 비즈니스와 관련된 새로운 개념과 전략을 소개했다.


가트너 수석 부사장 겸 리서치 부문 글로벌 총괄인 피터 존더가드(Peter Sondergaard)는 기조 연설을 통해 "인공지능이 디지털 보안과 사물인터넷과 관련한 문제 해결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 인공지능은 적응 가능한 위험(Adaptive Risk)과 신뢰 응답(Trust Response)을 지속적으로 생성함으로써 필수적 방어 역할을 할 것이다. 따라서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를 우선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디지털 변혁을 추진 중인 대다수의 기업들이 인공지능ㆍ보안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했다. 따라서 기업은 HR 부서와의 협력적 관계를 맺어야 해야 하며, 이 과정에서도 인공지능을 활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존더가드는 "디지털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는 CEO들은 인재를 끌어들이고 붙잡아 둘 수 있는 매력적인 디지털 업무 환경을 조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인공지능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며, “현재 약 10%의 CIO들이 채용ㆍ인재 관리 프로세스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인재의 발굴과 그들의 역량 개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인공지능은 인간의 역량과 머신러닝 시스템의 능력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결합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피터 존더가드는 기조연설 속에서 “디지털 혁신 인자 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약점을 공격하고 있다”고 주창했다. 그는 "디지털 혁신 인자들은 공급망에서의 과잉 생산력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거나, 인지도 제고와 마케팅을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찾아냄으로써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하지만 동시에 디지털은 기업의 약점을 노출시키기도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KPI로 성공 척도를 측정하라

그는 “하지만 기업이 이를 방관 중인 것은 아니다. 대다수의 규모가 크고 견고한 기업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선의 업무 파악을 위해서는 전사적 규모의 디지털 핵심 성과 지표(KPI)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디지털 KPI는 경영진의 성과 목표 달성을 위한 기업의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한다. 따라서 디지털 KPI는 후행 지표가 아닌 선행 지표를 측정해야 한다. 대형 생태계를 보유한 기업들은 그들이 구축한 생태계에 얼마나 많은 비즈니스 파트너가 존재하는지를 토대로 자신을 평가한다. 기업은 그들이 참여 중인 비즈니스 생태계의 수와 각 생태계의 전환율을 평가할 수 있다. 디지털 KPI는 심층적이고 결과 중심적인 평가를 가능하게 하며, 모든 산업군에 적용될 수 있다.


경쟁력 확보를 위해 디지털화 하라 

가트너의 자료에 따르면 전체 기업 경영진 중 3 분의 2는 그들의 기업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디지털화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하고 있다. 또한 신흥 CEO들은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적극적으로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존더가드 수석 부사장은 "이에 따라 디지털 변혁에 관여하는 각 기업 CIO의 역할이 주목 받고 있지만, 각자에게 주어진 과제는 상이하다. 디지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CIO에게 기대되는 바와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CIO의 세 가지 상황 별 역할

기업 내 주어진 상황에 따라 CIO가 발휘해야 할 리더십은 다양할 수 있다. 상황 별 CIO의 리더십은 다음과 같다.

•IT 파트너 CIO: 서비스, 핵심 IT, 비용 대비 가치 관리와 디지털화에 중점을 두어, 보다 거래적(Transactional) 방식으로 운영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디지털 건설자 CIO: 신제품과 신규 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하며, 전사적으로 협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디지털 개척자 CIO: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기능,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매출 구조를 창출해 디지털 가치와 규모를 창출하는 기업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존더가드는 수석 부사장은 "디지털 가치는 최적화, 즉 효율성을 의미할 수도 있으며 완전한 변혁을 통한 성장일 수도 있다. 이는 전적으로 새로운 무언가를 창출해내는 데 적합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기업이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모델이나 고객 유입 전략을 모색하지 않는다면 결국 도태될 것이다. 따라서 이는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존더가드는 규모가 성장으로 직결되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그는 가장 큰 기업만이 승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상호 연결된 플랫폼과 신규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세계에서는 소규모 조직이 거대 기업과 빠르게 경쟁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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