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창업, “창업 정보 수집과 트렌드 분석이 원활한 프랜차이즈를 찾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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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이 지나갈수록 여성 소비자들의 힘이 세지고 있다. 더 이상 여성 소비자들은 소비 시장에서 부수적인 소비층이 아닌 주요 소비계층으로 자리 잡았다.
이로 인해 현재 프랜차이즈 시장에서는 업종을 막론하고 여성 고객 사로잡기 전략이 유행 중이다. 여성들을 위한 가게의 인테리어는 물론이며 서비스까지 여성들에게 맞춰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더욱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SNS나 커뮤니티를 통해 입소문이 활발한 여성 고객들을 사로잡는 것은 곧 외식 프랜차이즈의 성공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이처럼 외식 시장에서 여성 고객층의 급부상은 주부들에게 창업의 기회를 제공한다. 같은 여성으로서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쓸 수 있어 주부 창업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부 창업자들은 대부분 일과 가사를 같이 병행해야 하는 어려움을 겪고 있어 창업 트렌드 분석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세심한 창업 정보 및 트렌드를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
한 외식 창업의 관계자는 “창업 정보가 원활하게 수집되지 않은 채로 주부창업을 시작한다면 성공하기는 만만치 않다. 주부 창업자들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외식 트렌드에 대응하기 어려워 손님을 잃을 가능성이 크다.”며 의견을 전했다.
최근 주요 여성 소비층과 함께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디저트카페 창업 또한 비슷한 입장이다. 고품질 프리미엄 디저트의 다양화로 유명한 디저트카페 ‘디저트39’는 트렌드에 맞는 프리미엄 디저트 출시로 창업 흐름을 파악하기에 무리가 있는 주부 창업자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급변하는 디저트 시장에 맞게 이뤄지는 주기적인 시장 조사는 ‘디저트39’ 제품 연구의 축적된 노하우이다. 시즌마다 새롭게 출시되는 디저트 메뉴들은 그 계절에 맛 볼 수 있는 신선한 제철 재료를 사용해 소비자들의 눈을 더욱 사로잡는다.
매 시즌에 등장하는 신 메뉴들은 창업자 스스로가 해야 할 창업 정보와 트렌드 분석의 번거로움을 덜어준다. ‘디저트39’의 신제품들은 시장 조사를 바탕으로 하지만 유행 때문에 품질을 놓치지는 않는다. 또한 자체 제과센터를 통해 이뤄지는 생산 품질 테스트는 ‘디저트39’의 제품들을 프리미엄급으로 유지시켜 준다.
주부 창업자는 창업과 가사를 함께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긴 노동 시간이 충족돼야 하거나 노동 강도가 높은 창업이라면 유지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디저트39’는 간편한 운영으로도 주부들의 디저트카페 창업이 가능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디저트39’의 완제 디저트 제공 시스템은 가맹 점주로 하여금 오토 운영을 가능하게 만들며, 디저트 메뉴들은 최소한의 과정만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노동력을 덜어준다. 따라서 오픈 시간 외에 영업 준비 시간도 적은 편이라 아르바이트 1명 고용만으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해 주부들에게 최적의 라이프 밸런스를 제공한다.
창업주들의 높은 운영 만족도를 얻고 있는 ‘디저트39’는 올해 상반기에만 이미 국민일보, 조선일보 두 곳에서 ‘고객브랜드선호지수’, ‘대한민국 소비자 만족도’를 수상해 소비자들에게도 브랜드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특색 있는 프리미엄 디저트 프랜차이즈로서 자리매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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