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앞둔 펄어비스….전체 매출의 75%가 해외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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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한국, 일본, 러시아, 북미·유럽, 대만, 남미까지 7개 권역 100여 개 국가 진출
지역별 매출현황 살펴보니 북미·유럽 1위, 자체서비스 국가 대만 2위
<검은사막> 개발사 펄어비스(대표 정경인)는 8월 3일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상장 절차에 착수했다. 자체 엔진(Black Desert Engine)으로 개발한 <검은사막>은 오픈 월드 시스템(Open-World System)을 적용한 PC 온라인 게임이다.
2014년 12월 한국을 시작으로 일본, 러시아, 북미,유럽, 대만, 남미까지 7개 권역 100여개 국가에 진출했다. 누적 가입자수는 765만 이상(2017년 7월 기준), 누적 판매액은 3,400억 원(출시일부터 2년 6개월)을 돌파했다. 전체 매출의 75%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한 매출이다. 지역별 월별 매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북미·유럽이 31.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그 다음은 자체서비스 국가인 ▲대만(28.3%), ▲한국(25.7%), ▲일본(10.3%), ▲러시아(4.3%) 순이다.
<검은사막>은 해외시장에서 호평받으며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에서는 2015년 5월 출시 후 현재까지도 일본 최대 게임 사이트 4Gamer에서 유저평점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러시아 현지 매체에서도 2015년 10월 출시 후 현재까지 인기 게임 순위 1위를 지키고 있다.
최대 성과 지역은 북미·유럽이다. 국산 게임의 불모지로 여겨졌던 게임의 본고장 북미·유럽에서 압도적인 성과를 냈다. 출시 한 달 만에 유료 가입자수 40만 명을 돌파하고 6개월 만에 타 개발사의 연간 성과를 뛰어 넘었다. 2016년 6월에는 유료 가입자 수 100만 명, 최고 동시 접속 10만 명을 기록했다. 국산게임 최초로 북미 최대 게임 사이트 MMORPG닷컴 에서 2016년 1년 간 ‘최고 인기 게임 순위 1위’를 지켰다. 해외에 진출한 국산 PC 온라인 게임 역사상 유례가 없는 기록이다.
북미·유럽에서의 흥행과 해외 서비스 안정화로 2016년 펄어비스는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2015년 217억 원이었던 매출액이 2016년에는 3배 증가한 622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2015년 120억 원에서 2016년 455억 으로 4배 가까이 상승했다.*(별도재무제표 기준)
올해는 별도 퍼블리셔 없이 자체서비스를 시작한 대만에서의 성과가 눈에 띈다. <검은사막>은 출시 후 대만 최대 웹진 바하무트에서 인기순위 1위에 등극했으며, 6개월 이상 지난 현재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대만은 지속적인 매출상승으로 북미·유럽에 이어 두 번째로 매출이 큰 지역이다. 게다가 자체 서비스이기에 퍼블리셔에게 지급할 수수료 부담이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펄어비스 정경인 대표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해외시장 발굴과 매출 상승을 위해 노력하겠다”라며 “대만에서의 성공을 발판 삼아 동남아, 터키, 중동 지역 연내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펄어비스는 기업공개(IPO)를 앞두고 있으며 수요예측일은 29일부터 30일까지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오는 30일 열리는 기자간담회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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