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 ‘2017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 후원
뉴스 본문
테크니컬 컴퓨팅 소프트웨어 분야의 선도기업인 매스웍스는 7월 13일 부산 벡스코 제2전시장 5A홀에서 열린 대한전기학회 주최 ‘2017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를 공식 후원했다고 밝혔다.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는 대한전기학회에서 개최하는 경진대회 중 하나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우주항공 및 국방, 정보통신기술(ICT), 전기전력 및 유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드론 산업에 관한 저변을 확대시키고 제어 및 시스템 설계에 관한 실무 능력을 갖춘 인력 양성에 기여할 목적으로 개최됐다. 또한, 참가 학생들이 제어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설계 과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거치며 컴퓨팅적 사고에 기반한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협업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에 그 취지가 있다.
이날 본선에선 정보기술(IT) 계열 대학원생 및 대학생 3~5인으로 구성된 총 23개 팀이 2개의 리그로 나뉘어 미니드론의 기본 동작, 응용 동작 및 임무 수행을 시연했다. 설계계획서 평가를 통해 예선에 참가한 참가팀 중 본선 진출팀이 선발됐으며, 총 3차례에 걸친 워크샵을 통해 본선 진출팀을 대상으로 개발환경 구축, 기본적인 매트랩 활용법, 드론 제어 기본 및 응용 활용법 등의 교육이 실시됐다.
매스웍스는 1차 합격자들에게 매스웍스의 모델 기반 솔루션인 매트랩(MATLAB) 및 시뮬링크(Simulink)를 제공했으며, 참가 팀들은 리그 표준 하드웨어에 매트랩의 다양한 무선 통신, 신호 처리, 영상 처리 및 제어 시스템 설계 기능들을 적용하여 미니드론의 각종 센서 동작 확인, 이륙 후 경로 표시 인식 및 응용 구동 기술 등을 선보였다.
최종심사 결과 군산대학교 ‘RD‘와 광운대학교 ‘헬로드론’이 금상(교통안전관리공단 이사장상, ITS 학회장상)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이어 국민대학교 ‘GPS‘, 국민대학교 ‘ELCO‘, 강원대학교 ‘패트와매트’가 은상(D부문회장상, 매스웍스상)을 수상했으며, 그 외에도 동상, 장려상 등 총 13팀이 수상했다.
대상을 차지한 광운대학교 학생팀은 “매스웍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복잡한 드론 시스템 설계에 필요한 알고리즘, 시뮬레이션 및 검증 기능들을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드론을 각종 센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원활하게 경로를 인식하고 안정적으로 자율비행을 완료하도록 설계하는데 있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다 효율적으로 구현하고 개발 및 설계 능력을 한층 향상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는 “최근 정부의 드론 활성화 지원 로드맵뿐 아니라 국내외에서 자율주행, 공간정보 수집, 설비진단 및 첨단 농업 등의 영역들에서 무인이동체 기술이 필수적으로 활용됨에 따라 상업용 드론과 자율주행차 등 무인이동체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경진대회 후원으로 학생들이 실제 많은 엔지니어들의 연구개발에 도입돼 사용되고 있는 매스웍스 솔루션을 활용해 드론 시스템을 개발 및 구현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적인 과학기술에 필요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미니드론 자율비행 경진대회 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신뉴스
-
뉴스카테고리
이원경기자 조회285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이원경기자 조회299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이원경기자 조회260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이원경기자 조회265회 댓글0건 작성일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