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카 대표 웹툰 2편 中서 나란히 1억 조회수 돌파
뉴스 본문
- 파노라마, 텐센트동만 13작품 공급 5개월 성과… 최소 7작품 추가 공급 예정
- 부카만화, 콰이콴, U17 등 공급 플랫폼 확대하며 中 시장 공략 본격화
- 단기간에 성과내면서 코미카 웹툰 IP 기반 2차 확장 사업 또한 中서 가속화될 것
- 중국 메이저 영상 제작사들과 영상화 협의 중. 창유는 게임 제작 본격적으로 검토 중
코미카 웹툰이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최대 트랜스미디어 전문기업 파노라마엔터테인먼트(대표 김영욱, 이하 파노라마)는 텐센트동만에 공급한 웹툰 ‘어쩌다보니 마왕이 되었습니다’, ‘신에게 치즈가 필요할 때’가 각각 1억 조회수를 돌파하는 등 중국 시장에서 코미카 웹툰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파노라마는 지난 1월 중국 게임사인 창유(NASDAQ : CYOU)와 중국 최대 규모의 한국 웹툰 퍼블리셔 ‘창만’을 설립, 이를 통해 두 작품을 포함한 자회사 코미카의 웹툰 13편을 동시에 ‘텐센트동만’에 공급하는 파격적인 행보로 중국 진출을 알렸다. 텐센트동만은 중국 1위 인터넷 동만(애니메이션∙만화) 플랫폼으로, MAU(월이용자수)가 9000만 명 이상이다.
진출 5개월 만에 판타지물인 ‘어쩌다보니 마왕이 되었습니다’, ‘신에게 치즈가 필요할 때’는 각각 1억4000만, 1억2000만 조회수를 넘어섰다. ‘어쩌다보니 마왕이 되었습니다’는 평범한 회사인 줄로만 알고 들어간 ‘마왕 기업’에서 얼떨결에 마왕이 된 주인공의 활약상을 그린 웹툰. ‘신에게 치즈가 필요할 때’는 황폐해진 미래 사회를 치유하기 위해 내려온 신의 대리자 ‘스페스’와 인간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외에도 로맨스물인 ‘지금은 37.2도’(7000만), ‘분홍분홍해’(4000만) ‘FOOLS’(3000만) 등 상위 5편의 작품 조회수를 합하면 4억 건이 넘는다.
이와 같은 성과는 단편적인 퍼블리싱 계약을 넘어 중국 업체와의 조인트벤처(특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2인 이상의 공동사업체) 창만을 통해 웹툰 콘텐츠를 보다 안정적이고 체계적으로 현지에 공급한 결과로 평가된다. 창만은 코미카 인기작 중에서 중국 독자에게도 쉽게 다가갈 수 있는 판타지, 로맨스 장르 중심으로 13편을 선정, 철저한 현지화를 통해 단기간에 이와 같은 성과를 낸 것이다.
이처럼 단기간 내 작품이 인기를 끌면서 웹툰 IP(지적재산권) 기반 2차 확장 사업 또한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파노라마가 창만을 설립하면서 밝힌 ‘웹툰으로 시작해 영상, 게임’으로 이어지는 트랜스미디어 전략의 첫 단추를 잘 끼운 셈이다. 중국에서 브랜드 파워를 갖는 인기 웹툰을 만들어내고 이를 소재로 한 영상화는 파노라마 영상사업부문이, 게임화는 창유가 담당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실행해나간다.
현재 성과가 좋은 웹툰 IP를 중심으로 중국 메이저 영상 제작사들과 영상화에 대한 협의가 진행 중이며, 창유 역시 웹툰 IP 기반 게임 제작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또한 파노라마는 창만을 통해 중국 시장에 추가적으로 웹툰 공급을 이어나가고 있다. 현재, 텐센트동만과 함께 중국 4대 웹툰 플랫폼으로 꼽히는 ‘부카만화’에도 ‘파이 인 더 스카이’, ‘카니발라이즈’ 등 2편의 작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텐센트동만에는 최소 7편의 작품을 추가적으로 독점 공급하기로 했다.
이와 별개로 이달 말에는 텐센트동만, 콰이콴, U17(유요치) 등 중국 내 주요 웹툰 플랫폼 7곳에 코미카의 또 다른 작품 4편을 동시에 공급할 예정이다.
김영욱 파노라마 대표는 “파노라마는 창만을 통해 코미카의 웹툰 콘텐츠를 중국의 다양한 플랫폼에 지속적으로 공급하면서 궁극적으로는 시장 내 인기 웹툰을 영상화, 게임화시키는 IP 2차 확장 사업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실제로 국내와 중국 유수 기업들이 이와 같은 사업에 러브콜을 보내오고 있어 중국 시장에서도 트랜스미디어 전략이 성공적으로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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