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래기술교육硏, 6월 30일 생체인식 기술을 통한 금융/핀테크 산업 세미나 개최
뉴스 본문
생체인식(바이오인증) 기술은 인간의 고유한 신체적, 행동적 특징 등에 관한 생체정보(지문,정맥,홍채,얼굴,음성,서명,걸음걸이 등)를 자동화된 장치로 추출하여 개인을 식별하거나 인증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생체인증 기술은 별도의 보관 및 암기가 불필요하며, 분실우려가 없고, 도용, 양도가 불가하다는 점에서 비밀번호, 공인인증서 등 기존 인증수단에 대한 추가 인증수단 또는 대안수단으로 주목되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급격한 확산과 사물인터넷 기반의 네트워크 통신기술의 발달로 특히 금융/핀테크 분야에서 안전한 인증기술개발의 필요성으로 인해 각광받고 있다.
이에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대표 박희정)은 오는 6월 30일(금)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사파이어홀에서 '생체인식(바이오인증) 기술을 통한 금융/핀테크 산업의 보안솔루션 개발과 적용방안 세미나 - 기술/산업동향, FIDO기반 솔루션, 지문/홍채/음성/지정맥 -'를 개최 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트랙티카(Tractica)에 따르면 글로벌 생체인증 시장은 2015년 20억달러에서 25.3%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24년까지 149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국내 생체인증 제품 매출액 규모 역시 연평균 9.2%씩 증가해 2018년에는 4147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반영하듯 정부는 2019년까지 지문과 홍채 등 생체인식 기술의 인정성과 관련한 시험인증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라 발표 하였으며, 내년까지 관련 기술 개발을 완료하는 것은 물론, 생체인식 활성화에 첨병인 모바일 분야에 집중적인 연구와 투자를 진행할 것이라 밝혔다.
금번 세미나는 △'생체인증 기반의 차세대 인증시스템 개발동향과 보안기술'을 시작으로 △'FIDO 기반의 생체인식 솔루션 개발과 핀테크/사물인터넷 적용방안' △'지문인증센서 알고리즘 및 Fintech 솔루션' △'금융/편의점/유통산업 적용을 위한 지정맥인식 개발동향 및 스마트 ATM 적용사례' △'금융/핀테크산업 적용을 위한 홍채인식 개발과 모바일 거래 서비스 적용사례' △'금융/핀테크산업 적용을 위한 음성생체인식 개발동향 및 서비스 적용사례' △'생체인식 솔루션을 통한 간편결제인증 서비스 Kpay 적용사례'의 순서로 진행 될 예정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인간의 신체 일부나 행동 특성을 통해 본인 여부를 판별하는 생체인식 기술은 현재 사회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생체정보 이용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으로 큰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라고 말했으며, "금번 세미나를 통해 금융/핀테크 산업에 있어서의 생체인식 관련 기술적/사업적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관련업계 종사자에게 수준 높은 최신 기술 정보는 물론 미래 비즈니스 기회 선점이 가능한 시장정보까지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세미나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전화로 문의하면 된다.
최신뉴스
-
뉴스카테고리
양효정기자 조회346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양효정기자 조회349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양효정기자 조회340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양효정기자 조회1,337회 댓글0건 작성일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