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에서 찾은 안면비대칭 원인…신경차단교근축소술이 필요한 이유
뉴스 본문
오는 3월, 대학입학과 취업면접 등 새로운 출발선에 있는 사람이 많다. 처음 만난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싶은 것은 누구나 같은 마음일 것. 호감 가는 첫인상은 바른 이목구비와 함께 부드럽고 균형 잡힌 얼굴형에서 좌우되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얼굴의 좌우가 완벽하게 대칭을 이루는 사람은 거의 없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누구나 어느 정도의 비대칭은 갖고 있다. 그러나 비대칭 정도가 심해 콤플렉스가 될 정도라면, 이는 치료가 필요한 ‘안면비대칭’으로 분류된다. 한쪽 턱이 유난히 넓거나 입꼬리의 높이가 달라서 비웃음처럼 보이는 썩소가 있는 경우, 웃을 때 한쪽 치아나 잇몸이 더 많이 보이는 경우, 턱중앙이 틀어지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턱관절 안면비대칭 목통증 어깨통증 전문병원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안면비대칭이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단순히 외관상 문제에만 있지 않다. 사진을 찍어서 보면 더 정확히 보이는 심한 비대칭은 턱관절 장애나 저작장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목통증, 어깨통증, 두통, 전신적인 목, 허리디스크 질환과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며 “실제 안면비대칭으로 병원에 오는 환자의 90% 이상이 턱관절 증상을 호소한다”고 전했다.
이처럼 턱관절 안면비대칭을 겪는 이들에게 턱의 통증유발점을 100% 제거하는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이 그 해답이 될 수 있다. 신경차단교근축소술은 온몸으로 통증신호를 전달하면서 안면, 턱, 목, 어깨근육 긴장을 야기시키는 턱의 메인신경을 차단하는 비절개/비수술/비약물 최신시술치료이다. 통증의학과나 재활의학과에서 전통적인 통증치료법으로 일반화된 신경차단술을 턱에 적용한 방식이다.
시술 1회, 마우스피스 맞춤까지 당일제작으로 완성되고, 근육손상/파괴 없는 최소한의 시술로 통증 부기가 적어 치료가 간편하다. 또 빠른 일반식사와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항생제를 따로 복용하지 않기 때문에 예비신랑신부, 신혼부부, 수유부, 약 복용이 어려운 노약자도 안심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국소마취만으로 치료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높인 일명 ‘착한치료’로, 얼굴과 몸에 모두 통증, 질환, 미용치료 효과를 갖는다. 보톡스내성이 생겼을 때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슈퍼보톡스 치료로 잘 알려져 있다.
우리 몸은 하나로 연결된 유기체로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턱관절은 골반과 함께 우리 몸의 수평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상증상이 생기면 턱 뿐만이 아니라 눈통증, 이명증, 안구통증, 손팔저림, 귀통증, 뒷목저림, 골반통 등의 턱신경 통증과 원인미상의 충치 없는 치통, 안면통증, 삼차신경통 등의 연관통증, 그리고 일자목, 척추측만, 골반이 틀어지고 짝다리 등을 유발한다.
치과의사 24년 경력의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은 “병원에 오는 턱관절 질환자의 85% 이상이 초중학교 때부터 턱관절소리를 경험했지만, 20대가 넘어서 치료를 시작한다. 치료가 늦은 이유는 턱관절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인 스트레스, 트라우마, 통증에 대한 뇌작용인 이악물기, 이갈이를 5명 중 1명 정도만 인지하기 때문이다. 만성통증 때문에 진통제를 먹다가 내성이 생기거나 안면비대칭 등의 외모변화가 생겼을 때 알아채는 게 대부분이다”고 전했다.
이어 “따라서 얼굴비대칭, 썩소, 그리고 몸이 틀어졌다면 이는 단순한 신체변화가 아니라, 몸 내부에서 심각한 이상증상이 있다는 신호로 생각하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보톡스, 스플린트, 체형교정, 도수치료, 근육이완제, 마사지 등의 일시적인 치료보다는, 치아와 턱관절에 가해지는 과도한 저작압을 정상화시키는 근본적인 치료를 통한 원인 제거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신뉴스
-
뉴스카테고리
이원경기자 조회83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이원경기자 조회85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이원경기자 조회77회 댓글0건 작성일 -
뉴스카테고리
양효정기자 조회938회 댓글0건 작성일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