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생활 속 질병·상해 의료비 대안, 실손 의료실비보험 & 암보험 비교 가입 필요!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 아이콘
  • 아이콘
브레인박스기자 기사승인17-01-18 11:41 조회7,541댓글0

뉴스 본문

과거에는 노인이 집안의 어른으로서 대접받는 존재였다면 최근에는 부양할 존재로 인식이 바뀌고 있다. 과거보다 자녀의 사회진출연령이 늦어지며 대학졸업 혹은 그 이상까지도 부모의 슬하에 있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젊어서 모은 돈을 자녀에게 쏟아 붓고 나면 본인의 노후에 대해서는 대비하기 힘들어 결국 자식에게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OECD 회원 국가 중 우리나라의 노인 빈곤율은 1위를 차지할 만큼 경제적으로 만족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17%에 불과하다. 대부분 젊을 때 보다 고 연령층으로 갈수록 비율은 높아지는 추세다 보니 젊을 때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렇게 생활비만으로도 빠듯한 상황에서 갑작스럽게 질병에 걸리거나 사고를 당한다면 어떨까? 노년층의 경우 가벼운 넘어짐으로도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질병에 걸리더라도 장기간 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생활에 지장이 올 수 있다. 노후를 위해 또는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따른 치료비 대비에 암보험과 실비보험 정도는 필수적으로 챙겨놓아야 적어도 병원비 타격을 입는 상황은 면할 수 있다.  

 

▶부담되는 ‘비급여’ 실손보험으로 해결

우리나라 국민건강보험은 급여 항목은 지원하고 있지만 비급여 항목은 그렇지 않다. 가벼운 질병의 경우 건강보험에서 지원을 받아 병원비 부담이 덜 하지만, 중증 질환은 말이 달라진다. MRI, CT, 초음파 등 비급여에 해당하는 검사로 인해 본인이 부담하는 병원비가 껑충 뛸 수 있기 때문이다. 실손보험은 급여 항목뿐만 아니라 비급여에 해당하는 부분도 보장(급여 90%, 비급여80% 이며 가입 시기에 따라 다를 수 있음)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다. 올해부터는 보험에 따라 우울증, 공황장애 등 정신과 진료 및 한의원 진료의 급여부분도 보장받을 수 있다.

 

▶의료실비보험 특약 야무지게 활용하기

실비보험은 다양한 특약들을 추가하여 보다 넓은 보장을 위한 구성을 할 수 있다. 실손의료비 보장 외에 암 진단, 질병 수술, 화상치료, 골절, 입원 일당 등 다양한 특약을 추가 할 수 있다. 실비에서 치료비의 일부(자기부담금 10~20% 제외)를 보장받고, 기타 특약으로 추가 보장을 받는다면, 그 자금을 생활비나 간병인 고용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실비보험은 갱신주기를 단위로 보험료가 변경되지만, 추가할 수 있는 특약 중에는 비갱신형으로 구성할 수 있는 것이 있기 때문에 보험사 별로 꼼꼼하게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암보험 가입요령 - 암 진단금 범위 확인하기 

보험사마다 암 진단금을 지급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남녀생식기암, 대장점막내암 등이 보험사에 따라 보장이 축소될 수 있는데, 보험사나 상품에 따라 각종 진단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확인하고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겠다. 또한, 소액암을 일반암 진단금의 10~20%를 주는 경우도 있고, 정액으로 별도 지급하는 경우도 있어 체크해보는 것이 좋겠다. 

 

▶진단금은 높게, 보장기간은 길게  

암 발생 시 목돈으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암 진단비 특약이다. 낮은 보험료를 위해 진단금을 낮게 설정해두면 실제 필요한 치료비가 부족할 수 있으니, 진단금을 높이고 만기는 100세까지로 설정하면 더욱 든든할 수 있다. 

 

▶보험은 비교해봐야 한다 

암보험, 의료실비보험은 많은 보험사가 다루고 있는 상품인 만큼 비교가 필요하다. 성별, 직업, 나이, 상품, 운전여부 등 에 따라 가입조건 및 보험료가 다르기 때문에 보험사별로 비교를 해야 하지만 각각의 보험사에서 모든 상품을 확인하기란 어려울 수 있다.  

 

또한 보험을 가입하는 목적은 위험을 대비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가입자의 경제력에 따라 여러 특약을 가입하여 보험료를 납부하는 만큼 보상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험료는 회사별 리스크를 운용하는 능력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어 공시자료를 확인해야 하지만 일반인이 공시자료를 해석하기란 쉽지 않다. 

 

이럴 때, 암보험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암보험 전문몰(http://cancer-bohum114.com/?inType=RC17011804)이나 실비보험 상품 비교 및 보험료를 계산할 수 있는 실비보험 전문몰(http://silbi-supermarket.com/?inType=RC17011805)같은 ‘비교전문몰’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면 상품의 특징을 살펴보고 보장에 따른 보험료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약관, 보험금 지급에 대한 문의 등을 체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추천 0 비추천 0

댓글(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